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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Unity Gaming Service 백엔드로 완성된 학습의 신세계, 원더버스
제작사 | NHN 에듀
2024.11.25 조회수 241

원더버스는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기 위해 Unity 엔진 기반으로 개발된 3D 가상 학습 플랫폼입니다. ‘Wonder’ ‘Universe’ 두 단어를 합쳐서 만든 프로젝트 이름처럼, 원더버스는 기존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 몰입형 가상 환경에서 학습자와 교사가 상호작용하며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Google Firebase
대신 Unity Gaming Services (UGS)를 선택하여, 멀티플랫폼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발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Custom ID, 로비, 음성 채팅 등의 UGS 기능을 활용해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와 실시간 소통을 강화하였으며, Sentis AI 기술로 맞춤형 학습 경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아티클에서는 원더버스가 UGS를 통해 개발과정의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을 어떻게 높였는지 그 과정을 소개합니다.

 

기존 교육의 한계를 넘는 원더버스

 

 예측할 수 없는 세상과 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사회에 변화를 요구했으며, 교육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요구사항도 늘어났고 그 내용도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을 기점으로 비대면 교육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졌으나, 기존 방식들은 상호작용과 몰입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원더버스 팀은 이러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MMO게임에만 주로 쓰였던 3D 가상 공간 구축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상황으로 학습 가능한 가상 환경을 만든다면 현재 겪고 있는 많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가상 공간을 활용하는 플랫폼이 기존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습니다. 원더버스팀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이 분야에서 교육 전문가들과 함께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에듀테크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MMO게임 (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게임

 

  원더버스는 교사와 학생이 가상의 3D 공간에서 함께 어울리며 교육 및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사용자 유형에 따라 2가지 서비스 채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은 웹 서비스로 제공되는원더클래스를 통해 수업을 만들고 학생들을 초대할 수 있고, 학생들은원더플레이앱을 통해 수업에 참여해서 퀘스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마치 게임 하듯이 즐겁게 수업해보자가 원더버스의 핵심입니다. 또한 선생님은원더클래스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등 다양하게 제공되는 수업 도구를 통해 수업을 이끌 수 있습니다.

 

원더버스의 핵심 솔루션 Unity Gaming Services (UGS)

 

 원더버스 개발 시 어떤 환경에서든 안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선택한 것은 바로 Unity Gaming Services (UGS) 입니다. 개발 초기에는 Google Firebase를 사용했었으나 이후 PC, 모바일, 크롬, 웨일북 등으로 요구 플랫폼이 점차 확장 되면서 모든 플랫폼을 포괄할 수 있는 멀티 플랫폼을 위한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다양한 솔루션들을 찾아본 결과, UGS가 가장 풍부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원더버스가 Unity 엔진으로 제작되었기에 UGS가 프로젝트 통합에도 적합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특히, 개발 환경의 편의성도 UGS를 선택하게 된 큰 장점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기능은 모두 Unity 에디터 모드에서 바로 테스트할 수 있어 개발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을 고려해 UGS를 원더버스의 핵심 솔루션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Runtime Party with UGS Lobby

 

원더버스 개발 과정에서 Unity Gaming Service(UGS)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고 연구해보았습니다. 현재 적용된 주요 UGS 기능과 Unity AI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증 (Player Authentication): 다양한 인증 방법을 지원하며, 특히 Custom ID를 통해 익명 사용자도 특정할 수 있어 손쉽게 유저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로비 (Lobby): 원더버스의 런타임 파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로비 기능을 통해 능동적인 플레이어 매칭과 이벤트 처리가 가능하여,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음성채팅 (Vivox): 파티 내 음성 채팅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Vivox를 사용했습니다. Vivox는 음성 채팅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유저들이 가상 환경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크래시리포트 (Cloud Diagnostics): 멀티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오류 정보를 간단한 설정으로 수집 및 분석할 수 있어,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하고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센티스 (Sentis) : 현재 R&D 상태로 NPC 음성 대화, 이미지 생성, 이미지 인식 등 다양한 AI 기능에 대해 연구 개발해 보았습니다. 특히 미디어 파이프 기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용자 얼굴 인식을 기반으로 가장 유사한 캐릭터 얼굴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연구 개발해보며, 향후 저희 프로젝트 활용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었습니다




UGS Login with Custom ID

 

UGS를 적극 활용하는 과정에서 UGS의 다양한 기능과 도구들을 접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기능은 Custom ID 입니다. 원더버스는 미성년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학급의 학생 정보를 학생 본인이 아닌, 선생님이 직접 생성하도록 안내합니다. 이 기능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저희는 UGS Custom ID 기능을 활용했고, 각 학급의 학생들에게 고유한 ID를 발급하고 관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목표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었고, 개인정보 보호를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재미'를 통한 몰입과 학습자와 교육자를 모두 고려한 학습 플랫폼

 

 원더 플레이는재미에 가장 중점을 두고 프로젝트를 개발했습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 재밌게 가상 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야 저희가 제공하는 경험에 몰입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교육적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가상 공간 제공을 넘어, 학생들이 마치 게임하듯 원더버스 환경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즐겁게 활동하는 학습 환경을 지향했습니다. 그리고 우연히 발견한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연스럽게 협력하는 경험을 기대했습니다.
이를 위해 상호작용 요소를 최대한 늘리고, 학생들이 실제 학습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도록 실감 나는 그래픽 요소들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원더버스가 학교 수업 도구로도 활용 되어야 했기에 교육 현장의 현실적인 요구 사항도 놓칠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손쉽게 수업 현장을 통제할 수 있는 도구도 함께 구현해야 했습니다.
 
기존 게임이나 MMO서비스에서 쓰였던 시스템을 그대로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수업중이나 방과 후와 같이 학생 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알맞게 동작하는 퀘스트 시스템에 대해 많은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그 결과 앱과 웹이 서로 결합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 접속용 앱 제공과 더불어 교육 현장에서 수업 도구로 활용하기 위한 웹 서비스가 함께 제공되는 점이 원더버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더버스의 웹 서비스를 온라인 교육 시스템인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중 하나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더버스는 단순히 수업 이수 및 현황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기존 LMS 기능을 넘어, 학생 경험의 모든 면을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향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학습 경험 플랫폼 ( LXP: Learning Experience Platform )를 지향하며 서비스를 개발 했습니다. 학습자의 플레이 기록은 DB에 축적되어 선생님과 학생 모두에게 직관적인 보고서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렇게 축적된 기록은 향후 AI 모델링을 통해 학생의 수준별 콘텐츠 큐레이션에 활용해 볼 계획입니다. 또한, 선생님의 의도대로 학생들의 아바타를 쉽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점도 원더버스만의 큰 특징입니다.

 

 

 

게임하는 것처럼 재미있는 교육 환경으로 인정 받은 원더버스

 

 정식 서비스 출시 전,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교육 행사인 2024 교육 박람회에서 원더버스가 다른 서비스 대비 독보적인 비주얼과 게임형 교육 콘텐츠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 덕분에 올해의 신규 콘텐츠 및 제품 부문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정식 서비스 출시 이후에는 게임하는 것 처럼 너무 재밌고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더욱 좋다는 학생들 의견과 학생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도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한다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덕분에 원더버스를 활용하는 학교 수도 꾸준히 늘어 약100여개 학교에서 원더버스를 활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관에서 B2B 협력 문의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재미를 최우선 가치로 지향하여 노력한 결과 같아서 제작진 모두 이런 결과에 굉장히 감사할 따름 입니다.
원더버스는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다양한 기기 지원 및 최적화 요구에 직면했습니다. 하지만 Unity 엔진의 강점인 멀티 플랫폼 지원과 최적화 분석 도구를 활용해 현장 요구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현재는 PC, AOS, iOS, 크롬북/웨일북 등 교육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대부분의 기기에 대해서 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상황 입니다.

 

  원더버스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 수업 도구로 활용하는 용도로만 제공되고 있으나, 곧 일반 사용자 대상으로 기존 MMO게임과 유사한 형태의 오픈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원더버스를 탐험하며 실제 세상을 공부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원더버스를 많은 분들이 사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UGS와 함께 할 원더버스의 여정

 

원더버스 개발 과정에서 Unity Gaming Service(UGS)는 단순히 기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개발 속도를 크게 향상시키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해 주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기능이 Unity 엔진과 매끄럽게 통합되어 있어서 개발 과정에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빠르게 서비스를 구축하고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하기도 했지만, 개발 문서와 활발한 커뮤니티의 도움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UGS가 얼마나 성장 가능성이 큰 서비스인지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UGS
와 함께라면 앞으로 더욱 확장성 있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 믿기에 저희는 앞으로도 계속 UGS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예정 입니다.”

 

-        NHN 에듀 원더버스 팀

 

 UGS에 아직 활용해보지 못한 많은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원더버스에 어떻게 적용할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먼저 오픈 서비스의 사업성 강화를 위해 Analytics Ads를 활용해 볼 예정입니다. 또한 Remote Config 등을 통해 개인화 콘텐츠 및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리소스 제작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SD WebUI Forge, ComfyUI, Krita, 그리고 Unity Editor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통해 개발센터의 리소스 생성 과정에서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더 나은 품질의 콘텐츠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entis 활용 이미지

 

 원더버스는 앞으로도 Unity AI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적극 활용하여 플랫폼의 가능성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현재 원더버스 개발센터에서는 한층 더 진화된 학습 경험을 위해 NPC와의 실시간 대화와 AI 기반 이미지 생성 및 인식기능 등을 연구 개발(R&D) 중입니다.Unity AI Sentis 등을 활용하여 NPC와의 자연스러운 대화 기능을 발전시키는 등 더 나은 학습 도우미와의 상호작용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학습 콘텐츠의 생성을 자동화하는 방향으로 기술적 확장을 해 나가겠습니다이러한 기능들을 사용자 콘텐츠 형태로 발전시키는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를 위해 Unity Sentis를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렇듯 원더버스는 앞으로도 계속 서비스 경계 및 범위를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더 많은 학생들과 교육자들에게 보다 혁신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자 플랫폼을 지속 개선하고 확장할 계획입니다. 특히, 학습의 개인화를 더욱 강화하여 학생 개개인이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입니다.

 

현재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언어와 문화권의 학생들이 원더버스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다국어 지원 및 현지화 작업도 준비 중입니다. 원더버스가 교육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전 세계 학생들에게 혁신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미래교육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원더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Unity팀에 문의가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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