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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AnyPortrait
RainyRizzle



Asset 소개
AnyPortrait는 2D 캐릭터를 만드는 툴로써, 독립된 GUI 에디터와 게임에서 실행되는 캐릭터 스크립트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nyPortrait는 2D 캐릭터를 제작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여 게임 개발뿐만 아니라 아트에 움직임을 입히는 애니메이션 툴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스켈레탈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2D 횡스크롤 게임을 만들 수 있고, 일러스트에 버텍스 모핑을 하여 캐릭터의 표정이나 포즈를 변경할 수 있어 완성된 캐릭터에 애니메이션과 같은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독립된 애니메이션 제작 에셋인 만큼, 엔진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비개발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비게임 유저들까지 사로잡은 2D 애니메이션 스타일 에셋
모바일 게임 회사에 오래 종사하면서 유니티 3.2 버전부터 사용해왔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RainyRizzle(팀장 이승직)이 개발한 AnyPortrait는 일러스트를 움직이는 간단한 툴에서 시작하여 본을 넣어 리깅을 하거나, 물리 효과를 적용하거나,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툴로 발전해왔습니다.
AnyPortrait 유저들은 크게 게임을 개발하는 유저와 비게임 분야의 유저들로 나뉩니다. 횡스크롤 액션 게임을 제작하는 유저들은 스켈레탈 애니메이션을 선호합니다. AnyPortrait에 있는 IK 기능을 이용하여 건슈팅 게임을 만들거나, 커스터마이징이 되는 캐릭터를 만들기도 하며, 아이템을 장착하기 위한 소켓이나 애니메이션 이벤트 등 게임용 기능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게임 분야에 종사하지 않는 유저들은 그림을 그리는 유저들로,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거나, 본인이 그린 일러스트에 움직임을 넣고 싶을 때 AnyPortrait를 찾습니다. AnyPortrait는 이러한 유저들을 위해 MP4 형태로 애니메이션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PSD 파일을 열었을 때 레이어 구조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캐릭터를 구성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게임에 사용되는 기능은 물론 아트 영역까지 활용도가 높습니다.





AnyPortrait, 어디에 사용되었을까?
일본, 미국, 유럽, 러시아, 중국 쪽에서 2D 인디 게임을 제작하고 있는 해외 개발자들이 AnyPortrait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AnyPortrait는 해외 유명 콘텐츠 IP의 팬들이 팬게임을 제작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며, 동인활동에서 게임이 판매되는 등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2D 종합툴인만큼 게임은 물론, 카툰 스타일의 2D게임이나 극화체 일러스트 쪽에 활용되는 것 또한 볼 수 있습니다. 극화체는 굵고 세밀한 팬선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스켈레탈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기 힘들지만, AnyPortrait는 근육의 움직임, 스카프의 움직임처럼 디테일함을 표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모디파이어

AnyPortrait는 가능한 많은 유저들을 만족시키자는 확장성의 개념에 무게를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파라미터를 움직이는 방식과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구동시키는 방식, 본을 움직이는 트랜스폼 애니메이션, 버텍스 모핑 등 애니메이션을 구동하는 다양한 방식을 모디파이어 시스템으로 전부 지원합니다. 모디파이어 시스템은 3D MAX나 블렌더에서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원하는 기능을 캐릭터에 추가하면 되는 간편한 시스템입니다. 리깅을 하고 싶다면 리깅 모디파이어를 추가하여 작성하면 되고, 다른 기능을 사용하고 싶을 때도 동일한 방법으로 모디파이어만을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조립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AnyPortrait를 활용하는 캐릭터 팩과 페이셜 앱을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유니티 최신 버전에 따라 2D 라이팅과 렌더링 기능을 강화하는 등의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업데이트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AnyPortrait는 다음 기능들을 포함합니다.
- 강력하고 독립된 GUI 에디터
- 버텍스 편집을 위한 FFD, Soft Selection, Blur 툴들
- IK를 지원하는 본
- 리깅과, 2D 본 애니메이션
- 모디파이어들을 다수 설정하여 동적이고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구성
-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도와주는 Retarget, Pose Snapshot 기능
- 10개의 언어 지원 (영어, 한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덴마크어, 일본어, 중국어, 이탈리아어, 폴란드어)
- 본 IK 제어, 메시 색상 제어, 애니메이션 블렌드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는 스크립트 API
- 외부의 본을 이용한 IK 컨트롤러 기능
- 자동 키프레임 생성(Auto-Key)
- 3D 게임을 위한 Perspective 카메라 지원
- Unity의 Timeline 지원
- VR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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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Portrait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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