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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Snaps
Unity Asset Store
유니티는 다양한 비주얼 요소, 사운드, VFX와 같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에셋들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 ‘에셋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많은 퍼블리셔들이 에셋 스토어를 통해 다양하고 유용한 에셋을 공유하고 있고, 사용자들은 이러한 에셋들 덕분에 보다 효율적인 콘텐츠 작업이 가능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처음 Unity를 사용해보신 분들이 Unity를 이해하고 학습하시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퍼블리셔들이 제작한 에셋 외에, 유니티가 직접 제작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에셋들도 많은데, 특히 2019년 ICON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고퀄리티의 다양한 에셋들이 제작 되고 있습니다. 

Snaps 프로젝트
Snaps는 다양한 테마가 있는 우수한 품질의 대규모 아트 라이브러리 입니다. 모듈화 된 에셋들은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이 가능하므로 사용자 분들은 빠르고 쉽게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며, 결과적으로는 콘텐츠 제작 기간을 효과적으로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Snaps 에셋들은 크게 Prototype, Art, Art HD 세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Snaps Prototype은 목업(mock-up) 제작이나 기능 시연, 또는 컨셉 제시를 위한 프로토타이핑에 용이하고, Snaps Art, Snaps Art HD는 고해상도의 렌더링 작업물에 특화된 에셋입니다. Snaps Art의 경우 Art HD에 비해 리소스 사용이 더 적어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같은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기에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naps, 무엇이 좋을까?

전세계 수많은 에셋 퍼블리셔들의 노력으로 에셋스토어는 Unity 사용자들에게 강력하고 유용한 플랫폼으로 자리 매김하였지만 한편으로는 퍼블리셔들의 각자의 스타일이나 작업 방식에는 차이가 있어서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이를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다소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기존에 유니티가 제공하는 에셋들도 에셋 내부의 구조나, 최적화가이드, 퍼포먼스를 위한 복잡도 같은 부분들이 제작하는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Snaps의 경우 이런 부분들을 표준화하여 상품성을 높이고 누구라도 사용하기 편하도록 기획된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Unity 2018.4 버전을 기준으로 제작되어 차세대 렌더링 파이프라인인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과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LWRP라고도 함))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Snaps 패키지 간에 상호 변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Probuilder, Prorigid와 같은 툴은 콘텐츠 제작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키고, Prefab 기반의 모듈형 에셋이기 때문에 조합이 쉽고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테마
현재 Snaps는 사실적인 렌더링과 실제 존재하는 환경, 사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유저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열차역, 공사장, 주택가, 시장, 사무실 등의 테마로 Snaps HD arts 4종, Snaps Arts 1종, Snaps prototypes 8종, 총 13종의 Snaps Package가 제작되었습니다. (2019년 10월)


Snaps 시리즈 thumbnails

Snaps는 게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거나, 건축/산업 디자인, 인테리어, 시뮬레이션용 환경 이나 목업 제작, 영상/애니메이션 제작, VR/AR 컨텐츠 제작에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Unity를 활용하는 산업군이 확장되면서 각 산업군에서의 수요를 파악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에셋을 제작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Construction Site의 경우 건축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등에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고 향후에도 이러한 컨셉의 에셋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에셋스토어 상에서 활동중인 에셋 퍼블리셔들과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테마의 에셋들을 제공할 계획이며, 우수한 에셋 퍼블리셔들이 에셋스토어 상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Snaps 구성 요소
기본으로 제공되는 각종 컨텐츠 에셋 (모델링/텍스쳐/재질) 이외에도 향후, 변환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툴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현재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Prefab
제공되는 오브젝트는 모두 Prefab 형태로 패킹된 상태 입니다.

· Package Auto installation (Package checker)
패키지에 필요한 툴(ProBuilder/ProGrid)은 임포트시 자동으로 인스톨 됩니다.

· Collider & LODs
Prefab 에 Collider 와 LOD group component 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 External Tool support
패키지와 별도의 툴도 지원 ex) Swap Tool: 목업용 씬을 HD 나 Art 버전으로 바꿔 주는 툴

유니티 에셋스토어 팀은 초급자부터 전문 스튜디오까지 모든 Unity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에셋들을 통해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입니다. 에셋스토어와 Snaps 시리즈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Tom Kim
Technical Artist, Unity Asset Store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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