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018 어워즈, 베스트 개발 툴 2위에 빛나는 UModeler는 맥스나 마야 같은 외부 모델링 툴 없이도 유니티 내에서 로우 폴리 모델링과 프로토타이핑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기즈모를 이용하여 버텍스/엣지/폴리곤을 조작하는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스케치 기반의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스케치하듯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드로잉 툴을 사용하여 폴리곤 위에 드로잉을 할 수 있고, push pull로 메쉬를 만드는 등 직관적인 방식으로 다양한 지오메트리 에셋을 만드는 데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UModeler를 사용하면 지오메트리적인 지식 없이도 손쉽게 게임용 에셋이나 레벨을 만들 수 있습니다.
UModeler로 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우폴리 메쉬부터 복잡한 메쉬 모델링 가능
- 프로토타이핑
- 만들어진 메쉬 수정
- 내장된 UV 에디터를 사용한 텍스쳐 매핑
- 2D 드로잉
UModeler, 어떻게 사용되나?
UModeler는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게임 내 레벨을 만들거나, 나무나 건물 등 배경을 구성하는데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스케치 기능으로 산의 대략적인 아웃라인을 잡아서 밀면 3D가 되는 편리한 기능으로 역동적인 배경을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90 개국에서 UModeler가 사용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도를 가능하게 하는 툴인만큼 국내외 가릴 것 없이 많은 유니티 유저들이 에셋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합리적인 비용으로 효율성을 추구하는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애용하는 이유에는 유니티 내에서 모델링부터 별도의 export, import 과정 없이 모든 앱을 만들어 업로드하고, 테스트까지 해볼 수 있는 UModeler의 장점인 효율성이 있습니다.
팬들이 직접 제작한 Tutorial
에셋스토어에 에셋을 퍼블리싱하기 위해서는 유저들이 에셋을 이용하기 위한 충분한 정보를 매뉴얼과 튜토리얼 영상을 통해 제공해야 합니다. 특히나 튜토리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해외 유저들의 특성상 튜토리얼에 영어 내레이션을 넣는 게 필수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에셋 퍼블리셔들에게는 이러한 요구사항들이 어렵게 다가오기도 하지만, 국내외에 두터운 팬층을 가진 UModeler에서는 해외 팬들의 자발적인 재능기부로 영어 내레이션이 입혀진 튜토리얼과 다양한 리뷰 영상들이 업로드되었습니다.
Asset Store에서 제공하고 있는 UModeler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델링 : 강력하고 다양한 모델링 관련 툴이 다음과 같이 제공됩니다.
• 기즈모를 이용한 버텍스/엣지/폴리곤의 이동/회전/스케일
• 베벨과 팔로우 툴을 이용한 곡면을 가진 도형 생성
• 파라미터 기반의 기본 도형 생성
• 2D 도형을 3D로 변환시켜주고 도형을 쉽게 커팅할 수 있도록 해주는 Push/Pull 툴
• 수리와 관련한 툴 - Eraser, Bridge Fill, Collapse, Align, Flip, 그리고 Flatten 툴
• 결합과 관련한 툴 - Combine object/polygon/vertex 툴과 Boolean 툴
• 거울 툴 - 도형에 주어지는 어떠한 수정도 거울 면 반대편에 즉각적으로 반영됩니다.
• 폴리곤/버텍스/엣지 선택을 도와주는 툴 - All/None, Isolated, Loop, Ring, Invert, 그리고 Increase 툴
• 자르기 툴 - Cut, LoopSlice 그리고 Clip 툴
• 표면을 다루는 툴 - Material, UV Transform, 그리고 Smoothing Group 툴
드로잉 : UModeler는 단순 삼각형과 사각형을 넘어서서 다양한 2D 도형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하고 직관적인 드로잉 툴을 제공합니다.
• 버텍스 추가 없는 자동화되고 똑똑한 삼각화 알고리즘
• 단순 폴리곤(Simple polygon) 기반 토폴로지
• 드로잉을 한결 쉽게 해주는 문맥 기반 커서 스냅핑 기능
• 제공되는 툴 - Line, Parallel Line, Arc, Rectangle, Rounded Rectangle, Disk, 그리고 Side Stair 툴
• 편리한 인셋(Inset) 툴 - 기존 도형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더 크거나 작은 도형을 쉽게 생성하도록 해줍니다. 동시에 여러 폴리곤에 인셋을 적용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호환성
• 프로빌더(ProBuilder) - 프로빌더로 만들어진 메쉬를 깔끔하게 UModeler메쉬로 변환시켜줍니다.
• 서포지(Surforge) - PBR 텍스쳐링을 바로 UModeler메쉬에 해볼 수 있습니다.
UV 맵핑 : UModeler는 텍스쳐 맵핑에 꼭 필요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 이동/회전/스케일/직사각형 기즈모를 이용한 UV/Edge/Polygon/Island 변환
• 면/카메라뷰/정육면체 언랩핑
• 3D 도형에서 겹치는 엣지를 자동으로 찾아서 표시
• 복수의 UV/Edge/Polygon 선택을 도와주는 툴 - All/None, Invert 그리고 Loop selection 툴
• 변환을 빠르게 해주는 툴 - Flip, 90 Rotate 그리고 Alignment 툴
• 엣지사이 결합을 도와주는 툴 - Sew와 MoveSew 툴
• 버텍스 결합 툴 - Collapse 툴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끊김 없는 메쉬 편집 : 위에서 소개한 모델링/드로잉 툴을 사용하면 프로토타이핑도 문제 없습니다. 또한 이미 다른 3D 모델링 툴로 만들어서 임포트된 메쉬도 유니티 내에서 UModeler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UModeler는 Unity 프로빌더와 종종 비교되곤 합니다. 프로빌더가 프로토타이핑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UModeler는 프로토타이핑뿐만 아니라 3D 모델링, 폴리곤 모델링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UModeler로 에셋까지 제작하여 게임을 만드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유사한 3D 모델링 에셋이 스토어에 많지만, UModeler는 출시 이후 높은 효율성으로 유저들에게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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