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ny Colors Pro 2는 마치 셀 쉐이딩을 위한 종합선물세트 같은 에셋입니다. 다양한 셀 셰이딩 효과가 들어있고 '만들' 수도 있습니다. Unity 웹사이트의 Made with Unity 메뉴를 보시면 Unity를 활용하여 제작된 다양한 작품들을 보실 수 있는데 그중 단편 애니메이션 ‘Sonder’라는 작품도 Toony Colors Pro 2 에셋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에셋에 대한 레퍼런스로 봐주셔도 좋고 수많은 영화제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둔 작품이니 시간이 되면 감상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SONDER from SONDER on Vimeo.
주요 포함 사항
에셋 제작자가 소개하는 에셋에 주요 포함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Unified Material Inspector
셋팅에 맞는 셰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Shader Generator Tool
여러 기능 가운데 선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셰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PC, Mobile ver.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셰이더를 제공합니다.
· PBS Version of the Shaders(물리 기반 셰이더)
메탈릭과 스페큘러 워크플로우를 지원합니다.
· Smoothed Normal Tool
셀 쉐이딩 할때 하드 엣지를 쓰면 아웃라인이 끊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현상을 완화해줍니다(broken hard-edge outlines)
· Texture Ramp Tool
램브 텍스쳐를 쉽게 만들고 실시간으로 메터리얼에서 바뀌는걸 볼 수 있습니다.
· Water Template
깊이 기반, 반사 등등의 스타일라이즈(셀 쉐이딩 스타일) 물 쉐이더를 만듭니다.
강력한 기본기능예제 파일에는 이미 만들어진 셰이더가 있고, 또한 바로 사용할 수 있게끔 기존에 만들어진 셰이더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물리 기반 환경에서 돌아가는 셰이더도 만들 수 있고, 구형 방식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반사가 필요하거나 맷캡으로 처리하는 버전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정말 웬만한 기기에 거의 다 대응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셰이더 제너레이터
기본으로 포함된 셰이더 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수의 셰이더를 표현할 수 있지만, 이 툴은 '셰이더 제네레이터' 까지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사용을 해보니, 이 에셋이 정말 ‘물건’이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유용한 기능입니다.
셰이더 제네레이터를 사용하면 기존의 셰이더를 가져와서 개조할 수도 있고, 새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이팅 방식도 변경할 수 있으며, 음영 스타일도 바꿔서 만들 수 있습니다. 반사나 맷캡, 노말이나 테셀레이션, 칼라 마스크, 알파 블렌딩과 테스팅, Z 값과 컬링 등, 거의 간단히 메뉴로 만들어 놓은 엠플리파이드 셰이더를 보는 것 같습니다. 에셋 퍼블리셔가 제공하는 documentation에도 이러한 부분들이 상세히 설명이 되어있어서 이 기능 하나만 잘 사용해도 고급 프로젝트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깊이 기반의 물 셰이더
물 셰이더는 동적으로 깊이 기반의 충돌을 인식해서 수면 위에서 보여지는 물결의 패턴과 수심에 따라 달라지는 색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리쉬한 이펙트 만들 때에도 괜찮을 정도라고 생각이 되고,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상품성이 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스무스 노말 제네레이터
Toony Color Pro 2 에셋은 기본적으로 포스트프로세스 기반이 아닌, 두개의 패스를 기반으로 외각선을 구현합니다. 이 방식의 단점은 각진 하드 엣지에서 버텍스가 찢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하드 엣지를 사용하지 않고 스무스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 툴을 이용하면 하드엣지를 사용한 상태에서 끊어지지 않는 외각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드엣지를 사용하지 않고 스무스 모델을 만드는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의 책, ‘유니티 셰이더 스타트업’에서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원리는 스무스한 노말을 생성해서 따로 저장해 주는 방식인데, 이 노말을 저장할 때 버텍스 칼라에 할건지, 탄젠트에 할건지 UV2에 저장할 건지를 선택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미 버텍스 칼라나 탄젠트, UV2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다른 곳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세심한 옵션입니다.
램프 제네레이터
램프 방식의 셀 셰이딩은 팀 포트리스2에서 사용되었던, 룩업 텍스쳐를 통한 라이팅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램프 텍스쳐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추가적인 정보는 제 블로그에서도 설명한 적이 있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oony Colors Pro2는 소개 드렸던 것처럼 풍부한 기능을 지원하는 훌륭한 에셋임에 틀림없지만, 이 풍부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사용자의 지식 수준도 높아야 잘 활용할 수 있는 툴이기도 합니다. 셰이더를 어느 정도 작성하실 수 있는 정도의 지식수준이면 보다 잘 활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간단한 셀 셰이딩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좀 더 저렴하고 단순한 셰이더가 더 적합 하실 수도 있습니다.
스타일리쉬한 프로젝트 진행을 원하신다면 Toony Colors Pro2를 활용하여 기본형을 만들어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WebGL 데모로 Toony Colors Pro 2 자세히 알아보기
· 에셋스토어에서 Toony Color Pro2 구매하기
· Toony Color Pro2가 쓰인 애니메이션 Sonder 제작 스토리(영문)
에셋리뷰어 유니티 마스터즈 4기 정종필 - 유니티 마스터즈 1,2,3,4기 활동 중 / 유니티 2기 우수 마스터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교수 – Technical Art 강의 전담 - '유니티 쉐이더 스타트업' (2017, 비엘북스) 저자 - 임진록 시리즈, 거상, 아틀란티카, 삼국지를 품다, 영웅의 군단, 열혈강호 M등의 게임 AD 및 테크니컬 아트 디렉터로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