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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며 확장 가능한 실시간 개발 플랫폼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혁신을 가속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 환경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세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전 세계 누적 조회수 143억 뷰를 기록한 글로벌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주)디앤씨미디어 발행)’ IP를 기반으로 한 액션 RPG입니다.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성진우 키아트 >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직접 주인공인 '성진우'가 되어, 최약체에서부터 세계관 최강의 헌터가 되기까지의 매력적인 성장 여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작 스킬과 무기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스킬과 무기 등을 조합해 다채로운 전투 스타일 경험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원작에 등장하는 S급을 비롯한 여러 헌터들을 직접 조작하거나, 그림자 군단을 소환해 '게이트'나 '인스턴스 던전'과 같은 원작에 등장하는 다양한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기존 원작 웹툰 팬들은 물론 RPG 팬들에게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퀄리티 높은 그래픽 

 게임에서 웹툰 그래픽을 퀄리티 높게 구현하기 위해, 뛰어난 성능과 그래픽을 제공하는 강력한 솔루션으로 Universal Render PipeLine을 사용하였습니다. URP를 통해 플랫폼 별로 렌더러 기능을 구분하고 세부 기능을 나누어 사용하여 PC와 모바일에서도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신경썼습니다.

 PC와 모바일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일부 게임의 경우 PC 버전은 그래픽이 좋지만, 모바일 버전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최대한 두 플랫폼에서 퀄리티가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발했습니다. 


 캐릭터 및 배경 쉐이더 제작 시, 성능 저하 없이 비슷한 퀄리티의 그래픽을 유지하기 위해 계산량 및 대역폭을 조절해 비슷한 퀄리티로 표현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그림자 표현에 특별히 신경써서 작업하며, Precomputed Voxelized Shadow와 유니티의 Cascade Shadow를 결합해 먼 거리의 그림자와 실시간 그림자를 함께 표현하는 동시에 모바일에서도 적은 메모리사용으로 원거리 그림자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게임 개발 전반에 활용된 유니티 피처

 유니티 엔진이 게임 개발에 효율적인 툴이라는 점과, 개발팀 내부에서도 유니티 엔진에 숙련되어 있는 인원이 많아 유니티를 선택하게 되었고, 유니티 다양한 피처를 게임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활용하였습니다. 

 먼저, 큰 규모의 프로젝트는 많은 모델과 텍스처가 존재하고 기타 데이터 관리가 복잡합니다. 리소스 관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참조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소스의 현재 사용 여부와 어떤 참조 관계에 있는지 파악해야만 정리하거나 교체 할 수 있고, 또는 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구조를 노드로 표현해주는 에셋을 사용해 관리 중입니다. 더불어 Unity Addressable 패키지를 사용함으로써 Asset Group에 맞는 폴더구조를 사용하여 에셋을 효율적으로 관리 하고 있습니다.
 


< 나 혼자만 레벨 업:어라이즈 내 Unity Timeline 활용 이미지 >
 

 Unity Timeline 패키지는 개발 과정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Unity Timeline은 개발자 뿐만 아니라, 아트팀과 기획팀 모두에게 공통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협업 시에 활용하기 적합했고, 높은 확장성 덕분에 게임 전반에 걸쳐 많은 부분에 활용되며 가장 유용한 기능이었습니다. 

 인게임 전투 액션이 유니티 타임라인을 기반으로 구현돼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플레이, 타임라인 마커에서의 피직스를 이용한 타격 범위 판정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타임라인 재생을 수동 조작하면서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조절하거나 동일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프레임별로 커스텀하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타임라인 에셋은 아트팀과 기획팀 모두가 동일한 작업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이점이며, 연출 작업에도 타임라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 넓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작용했습니다. 


 “유니티는 오랫동안 뛰어난 개발 생산성과 확장성을 자랑했으며, 멀티 플랫폼 개발 엔진으로서 뛰어난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렌더 파이프라인 도입을 통해, 그래픽스 개발 환경에서도 개발사의 역량을 더욱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개발실, 넷마블 네오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을 게임화 하는 과정

 
<주인공 성진우 3D로 작업하는 과정>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은 게임화하기에 재미있는 소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반(Urban) 판타지 장르와 주인공이 극도로 강력한 능력이나 힘을 가지고 있는 상태 즉, 사실상 무적에 가까운 상태인 먼치킨 요소를 가지고 있어 최근 젊은 세대들에게 트렌디한 소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다양한 전통 판타지 요소들이 함께 혼합되어 있어 원작 웹툰을 잘 모르는 코어 게임 이용자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스토리 뿐만 아니라 작화가 너무 훌륭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해당 웹툰은 이미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에 게임으로 제작되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 웹툰을 게임화하는 과정에서 중점을 둔 부분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웹툰의 감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밀도감 있는 디자인으로 재해석하는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기술적으로도 자연스러운 툰쉐이더의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TA팀과 다양한 시도를 하여 퀄리티 있는 카툰 스타일 아트워크를 개발했습니다. 

 

 두 번째로 웹툰 원작의 감성을 살릴수 있도록 다양한 연출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잔잔한 스토리 부분은 웹툰 원작의 이미지를 활용하고 스파인이나 이펙트 효과 등을 추가해 원작 팬들에게 익숙한 느낌을 어필할 예정입니다. 강렬한 액션이 필요한 씬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시네마틱 연출을 통해 제작했습니다. 특히, 시네마틱 연출 중간 중간에 임팩트 있는 장면은 퀄리티 있는 일러스트를 활용한 스파인으로 강조해 보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세 번째로 원작 웹툰 팬들 뿐만아니라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를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들 모두가 스토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원작과 같은 스토리 진행을 유지하면서도, 웹툰의 장점인 스타일리시한 액션을 보여줄 때는 생동감 있고 강렬한 연출을 활용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액션 RPG로서 내러티브 구성을 충실히 하였기 때문에 기존에 웹툰을 보지 않은 플레이어들도 충분히 스토리에 몰입 하며 게임을 플레이 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가 권력급’ 액션 RPG의 퀄리티와 전투 경험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의 웹툰 팬들이 게임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새로운 요소나 경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웹툰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다양한 헌터들의 고유 스토리도 콘텐츠화하여 게임내에서 제공하는 것이 그 중 하나입니다. 주요 등장인물인 ‘차해인’이나 ‘유진호’의 서브 스토리뿐만 아니라, 게임을 위해 새롭게 개발한 오리지널 헌터들의 스토리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용자가 직접 헌터들을 조작해 그들의 이야기를 풀어감으로써 보다 몰입감 있게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웹툰에서 가볍게 다루어졌던 카미쉬 레이드나 군주 침략 스토리는 보다 도전적인 던전 콘텐츠로서 재구성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림자 소환은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게임에서도 그 중요성을 유지할 것입니다. 성진우는 그림자 군주로 전직 이후에 그림자 군단을 수집하고 육성해 그림자 소환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원작에서의 군단 전투 느낌을 유지하면서 싱글 액션 게임으로서의 기본을 지키는 선에서 경험을 설계했습니다. 


추후 플레이 콘텐츠 계획 

 
2022년 지스타에서 공개된 ‘스토리 모드', '헌터 모드', '타임어택 모드' 등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특히, 던전 공략과 액션 플레이 부분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성진우’의 전용 무기와 스킬 룬에 대한 관심도 높았습니다. 따라서 우선 멀티플레이보다는 웹툰 원작 스토리텔링과 본질인 액션 플레이의 재미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개발팀은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해당 콘텐츠를 충분히 준비해 런칭할 생각입니다. 스토리 콘텐츠 및 악마성 레이드 등에 대한 기대감도 많았기 때문에, 충분한 볼륨을 확보해 글로벌 런칭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지금은 콘텐츠 밸런싱 및 폴리싱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실시간 경쟁이나 협동보다는 비실시간 멀티플레이 콘텐츠와 타임어택 경쟁 콘텐츠 등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직접 플레이하게 되면,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액션 플레이 경험, 던전 공략의 재미를 충분히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원작을 사랑하는 팬들뿐만 아니라 액션 RPG를 즐기는 플레이어들에게도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본질은 전투 플레이와 던전 공략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하고 깊이 있는 플레이 경험을 위해 지속적으로 헌터와 무기 추가를 계획하고 있으며, 다양한 던전과 군주 레이드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생각입니다. 또한, 모바일 안드로이드, iOS 지원 외에도 폭넓은 PC 플레이 환경을 제공 드릴 예정입니다.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개발실 >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출시를 스팀 플랫폼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플랫폼으로 유저분들에게 확장된 플레이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채로운 액션 RPG게임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Unity팀에 문의가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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