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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유니팁: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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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5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업계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3년 멀티플레이어 게임 매출은 10% (23억 달러) 늘어났으며,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갖춘 모바일 전용 게임의 월 평균 활성 사용자 수는 해당 기능이 없는 모바일 게임에 비해 40.2% 더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성공 사례를 참고하여, 활용 가능한 서비스와 개발 리소스, 그리고 게임 업계 내 멀티플레이어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멋진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제작해 보세요.



멀티플레이어 게임 성공 사례



Unity Game Server Hosting(Multiplay)을 통해, AAA급 블록버스터인 Apex 레전드부터 세상을 놀라게 한 인디 게임인 Among Us를 포함하여, 400개 이상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뛰어난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게임 엔진을 사용하는 다양한 규모의 스튜디오가 게임의 요구 사항에 따라 어떻게 확장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세요.





UGS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입문하기


Unity Multiplayer 팀이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어떻게 제작하는지 소개하고, 매치메이킹, 리더보드,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경험 등 복잡한 게임을 더 빠르게 제작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설명합니다. 

Netcode for GameObjects 및 Entities, 협동 및 경쟁 액션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위한 샘플과 가이드, 플레이어의 온라인 경험 관리를 지원하는 Unity Gaming Services를 확인해 보세요.




Unity Gaming Service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살펴보고, Netcode와 Relay를 활용하여 간단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방법을 알아봅니다.

UGS에 대해 궁금하신 분과,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을 시작해보고 싶은 분들은 본 세션을 통해 Unity Gaming Services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Netcode와 Relay를 활용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방법을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을 시작하는 데
유용한 6가지 커뮤니티 동영상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제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스택을 완전히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유니티는 커뮤니티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Unity 멀티플레이어 툴에 대한 내용을 소재로 제작한 여섯 편의 최신 YouTube 동영상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ode Monkey가 제작한 심화 튜토리얼부터 Dapper Dino의 전문적인 정보까지, 모든 동영상에서 게임 개발자에게 필요한 풍부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얻어 보세요.






멀티플레이어 게임 관련 서비스

Game Server Hosting (Multiplay) 
게임 서버 호스팅(Multiplay)을 통해 게임 인프라에 성능과 유연성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개발 과정에서 게임플레이에 집중하여 게임 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플레이어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Apex Legends Case Study
Apex Legends는 Multiplay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덕분에 몇 시간이 아닌 몇 초 만에 베어메탈 용량에서 Google 클라우드와 AWS 서버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유례없이 빠르게 성장한 게임의 서버 확장을 지원한 Multiplay 사례를 Case Study 아티클로 만나 보세요.



Vivox Voice and Text Chat
확장 가능하고 비용 부담이 적은 음성 및 텍스트 채팅 서비스 Vivox를 활용하여 멀리 있거나 다른 플랫폼에 있는 플레이어까지 연결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Vivox 음성 및 텍스트 채팅은 플레이어가 서로 소통할 수 있게하여 보다 나은 협력 또는 경쟁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하며, 게임에서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를 지원하는 경우 Vivox 채팅을 통해 어떤 플랫폼에서든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Unreal, Unity, 커스텀 엔진)과 상관없이 채팅 기능을 이틀 안에 통합할 수 있고, 플레이어 수에 맞게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더욱 풍부해진 Vivox 텍스트 채팅으로 실시간 모더레이션과 강력한 채팅 필터를 탑재한 안전한 텍스트 채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Relay
Relay 서비스는 플레이어 간에 쉽고 안전한 P2P, 수신 서버 UDP 통신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Relay 서비스를 사용하면 전용 게임 서버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도 플레이어를 연결하고 훌륭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연결이 끊길 때 서비스 간 알림을 보내고, Relay에서 연결이 끊긴 플레이어를 자동으로 제거하여 Lobby를 통해 멀티플레이어 게임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게임 오브젝트용 Netcode
Unity Netcode 솔루션을 살펴보고 실제 라이브러리와 튜토리얼, 샘플을 통해 게임 제작을 시작해 보세요.

Netcode 멀티플레이어 샘플 코드를 통해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아래는 제공되는 샘플들 입니다:

•  Boss RoomNetcode for GameObjects로 빌드되고 Lobby와 Relay가 통합된 프로덕션 수준의 코드가 포함된 3D 캐주얼 협동 게임
Galactic Kittens: Netcode for GameObjects로 제작되고 네트워크 오브젝트 동기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2D 협동 우주 어드벤처 게임 샘플
Network Racing: Netcode for Entities로 제작되고 클라이언트측 예측, 보간, 지연 보상을 예시로 보여 주는 사실적인 경쟁 레이싱 게임 샘플



Matchmaker
플레이어에게 가장 중요한 짧은 지연 시간과 빠른 매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Game Server Hosting(Multiplay)으로 지원되는 규칙 기반 매치메이킹을 통해 게임과 플레이어에 맞게 매치를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Matchmaker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빌트인 A/B 테스트로 완벽히 제어 및 다양한 매치메이킹 설정 실험과 최적화 가능
• 플레이어에게 제공되는 인구, 스킬 세트, 게임 모드를 균형적으로 조정하여 제공
• 다양한 배리에이션과 모드를 허용하는 대기열과 풀 시스템 그리고 복잡한 게임 루프를 지원하는 개발자 구성 매치 로직



Lobby
Lobby를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게임 세션이 생성되기 전 또는 게임 진행 중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가 검색하여 찾을 수 있고, ‘참여 가능 여부’ 속성을 사용하여 공개 로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대 전용 로비를 사용하여 초대된 참가자만을 위한 비공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Safe Voice


Safe Voice의 AI 유해성 탐지로 게임 커뮤니티 내 유해한 행동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Safe Voice는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게임 경험을 방해하는 악성 행위를 보이면 이를 식별합니다. Safe Voice는 어조, 음량, 음의 높이, 억양, 감정, 그리고 플레이어 상호작용의 컨텍스트와 같이 독특한 음성의 특징을 분석합니다. 오디오로 폭력을 탐지하고 12가지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더욱 빠르게 조치를 취하고 더 많은 플레이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합니다.

Safe Voice는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 행동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선제적 모니터링과 플레이어 신고에 기반한 모니터링을 모두 진행합니다. 대상 키워드 목록을 만들거나 특정 단어 또는 문구의 우선순위를 낮추고 유해성 기준 점수를 커스터마이즈하여 커뮤니티마다 적용 범위가 고유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파악할 수 있으며, 본질적으로 안전한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필요한 세부 정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Friends와 Leaderboards
플레이어들이 온라인 게임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게임 내에서 친구끼리 경쟁할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Unity 대시보드에서 Friends와 Leaderboards를 시작해 보세요.

Friends는 게임 생태계 내에서 플레이어들이 온라인 게임 경험을 통해 상호간에 우정을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Leaderboards를 사용하면 경쟁형 멀티플레이어 및 싱글플레이어 게임에 새로운 소셜 및 경쟁 요소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플레이어끼리 점수를 비교할 수 있게 되면 경쟁을 유발하여 플레이어들의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멀티플레이어 개발 리소스

Megacity Metro


메가시티 메트로는 메가시티의 기능을 확장하여 대규모 크로스 플랫폼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URP를 사용하여 향상된 모바일 호환성을 지원하며, 128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지원합니다. 



Megacity


Unity 2022.2 테크 스트림과 함께 제공되는 샘플인 메가시티(Megacity)는 사용자가 어떻게 안정적인 프레임 속도로 수천 개의 엔티티를 대규모 스트리밍하고 렌더링할 수 있는지 보여 줍니다.



소규모 경쟁형 멀티플레이어 템플릿
Unity Hub에서 제공하는 Netcode for GameObjects 패키지와 Unity Gaming Services의 최신 멀티플레이어 템플릿으로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을 빠르게 시작하세요. 

이 리소스는 2022 LTS 이상 버전과 호환되며 다양한 네트워크 모드(호스트, 클라이언트, 서버)와 동적 설정, 에디터 내 튜토리얼, 기본 이벤트 기반의 게임플레이 플로를 사용하여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는 Bootstrapper 툴을 포함합니다. 예측이 필요하지 않은 소규모 경쟁형 게임(예: 실시간 전략 게임) 제작에 필요한 리소스를 찾고 있다면 참고해 보세요.





유니티 보고서 및 E-Book 

수십 만 명의 개발자 데이터와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광고 데이터를 분석한 유니티의 다양한 업계 보고서를 확인하고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에 활용 가능한 전략을 수립해 보세요. 다른 스튜디오들의 현황을 참고하여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얻어 보세요.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본 보고서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기획 기간, 개발 시 주요 장애물, 개발자들이 꼽은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주요 요소 등 게임 업계 내 멀티플레이어 트렌드를 분석했습니다.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의 한국어 버전은 4월 유니티 스퀘어 소셜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보도자료 보러 가기
▶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보러 가기

2023년의 게임 업계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2023 게임 업계 보고서를 참고하세요. 멀티플랫폼 게임의 성장과 게임 수명 연장 등 2021년 트렌드 중 몇 가지는 여전했지만, 2023년 한 해 동안 게임 업계는 상당한 변화를 보였습니다.

▶ ‘유니티 2023 게임 업계 보고서’ 한국어 버전 다운로드하기



2022년 UNITY 멀티플레이어 보고서


유니티는 전 세계 게이머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선호하는 게임의 종류와 플레이 방법에 대한 최신 트렌드를 살펴봤습니다.

글로벌 인구의 절반이 넘는 52%가 게임을 플레이하며, 게이머 중 77%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시장이 확장되고 더 복잡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개발됨에 따라 제작자들이 집중하고 이해해야 할 영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2022년 UNITY 멀티플레이어 보고서로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세요.

▶ ‘2022년 UNITY 멀티플레이어 보고서’ 한국어 버전 다운로드하기




멀티플레이어 및 네트워킹 관련 더 자세한 내용은 유니티 매뉴얼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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