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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가 Unity를 통해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출시하고 확장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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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25



게임 업계는 무척 까다로우면서도 그만한 보상을 기대할 수 있는 업계입니다. 특히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더욱 그런 편이죠. Apex 레전드 같은 AAA급 블록버스터부터 Among Us 같이 세상을 놀라게 한 인디 게임까지 400개 이상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Unity Game Server Hosting(Multiplay)을 통해 뛰어난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게임 엔진을 사용하는 다양한 규모의 스튜디오가 게임의 요구 사항에 따라 어떻게 확장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세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 Eleven Puzzles 및 Team17



Eleven Puzzles는 참여하는 플레이어 수가 아무리 늘어나도 스케일링에 따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Unsolved Case에 Game Server Hosting을 통합했습니다.

Eleven Puzzles의 CEO 겸 공동 창업자 아드리안 올치크는 이렇게 말합니다.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모든 것을 알아서 처리해 줄 호스팅 서비스를 찾고 있었습니다. Game Server Hosting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개발 시간이 20~30% 정도 늘어났을 겁니다.”

게임 설계 시 개발 기간과 더불어 플레이어당 비용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베어메탈 서버로 게임을 호스팅하면 플레이어 간 실시간 상호 작용 시 일관되고 안정적인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즉각적인 확장성의 측면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머신만큼 유연하지 못합니다.

Game Server Hosting을 사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베어메탈의 성능과 클라우드의 유연성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최근 비교 결과에 따르면 게임 설계, 플레이어 수, 배포에 따라 Game Server Hosting을 통해 플레이어당 호스팅 비용을 30~40% 절감할 수 있습니다(2023년 2분기 기준).

Eleven Puzzles와 마찬가지로 Team17도 직접 호스팅 서비스를 관리하거나 타사를 통한 서버 플릿(server fleet) 설정에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는 대신, Unity를 활용해 Overcooked! 2 같은 멀티플랫폼 게임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강한 중독성을 지닌 게임이죠.

Team17의 기술 헤드 니클라스 핸슨은 이러한 조치가 얼마나 적절하고 비용 효율적이었는지 설명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원래는 개발 비용을 무시하고 Amazon의 매치메이커와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서버 호스팅 비용만 보면 Unity의 가격은 Amazon의 30~50%에 불과했죠. 게다가 Amazon은 베어메탈을 제공하지 않고 클라우드 머신만 제공하므로 항상 클라우드 비용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필요한 서버 개수를 너무 많이 잡으면 엄청난 비용을 낭비하게 되죠.”


대규모 운영에서 입증된 성능을 보장하는 Innersloth 및 Respawn Entertainment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면 플레이어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플레이어가 게임을 오랫동안, 꾸준히 플레이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그만큼 확장되는 각양각색의 플레이어 수요를 빠르게 충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활용 사례에서 Apex 레전드가 출시 당시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확장했는지 알아보세요.

마찬가지로 Innersloth는 Among Us가 갑작스럽게 큰 인기를 얻게 되면서 최적의 플레이어 경험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이들은 유니티와 협력해 Game Server Hosting(Multiplay)으로 안정적인 온라인 경험을 제공하면서, Unity Analytics를 사용해 자사 게임의 팬에게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Among Us 프로젝트를 위한 Innersloth의 협력 에이전시인 Robot Teddy의 창립자 칼럼 언더우드는 이렇게 말합니다. “유니티와의 협업은 말 그대로 환상적이었어요. 게임을 잘 이해하고 있어서 아주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죠. 그리고 무엇보다 소규모 개발 팀에 필요한 사항을 항상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주었습니다.”

게임 인프라의 핵심은 지리적 범위에 대응하는 능력과 급증하는 수요에 대처하는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Game Server Hosting은 최근 전 세계 7,700만 건 이상의 게임 세션을 지원하고, 스튜디오가 전 세계 290개 이상의 데이터 센터에 게임을 배포하도록 하여 글로벌한 인기를 얻는 데 기여했습니다.*

Team17의 전 프로그래밍 헤드 데이비드 스머스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확장 방법을 고려할 시점에 글로벌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상황에서 전 세계에 게임을 배포한다면 플레이어에게 더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플레이어 참여와 리텐션에 커다란 영향을 줍니다. 플레이어는 초기 상호 작용으로 게임의 전반적인 인상을 판단하므로 대기 시간이 너무 길면 주요 게임플레이를 접하기도 전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Unity는 다른 방식보다 매칭 시간을 최대 35% 단축할 수 있는 방식을 통해 플레이어가 빠르게 매칭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규모에 맞게 관리하기 위해 Unity는 수요 곡선보다 한 단계 앞서서 서버 버퍼를 준비 상태로 유지하여 플레이어 수가 급증하는 상황에 대비합니다. 플레이어 수가 최대 예상치를 빠르게 상회하더라도 모든 플레이어가 서버를 이용할 수 있어 게임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방식입니다.

Apex 레전드 출시 당시 플랫폼은 99.95% 업타임 SLA로 300만 명 이상의 최고 동시 접속자를 지원했습니다. 그 덕분에 Respawn Entertainment는 기반 인프라로 인한 문제 없이 게임이 성공할 것이라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사항을 한 번에 처리한 Hi-Rez Studios


Game Server Hosting은 그 자체로도 뛰어나지만 UGS(Unity Gaming Services)의 일부인 만큼 전체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UGS는 규모에 상관없이 라이브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운영할 때 발생하는 까다로운 문제를 모두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입증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한 예로 Hi-Rez Studios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용 솔루션을 찾을 때 확장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라이브 게임 서비스를 희망했습니다. Rogue CompanyDivine Knockout 같은 게임은 Hi-Rez Studios가 UGS의 멀티플레이어 및 라이브 운영 솔루션을 활용하여 실적을 달성했다는 증거입니다.

Hi-Rez Studios의 브랜드 마케팅 부사장 알렉스 칸타토레는 “Analytics, Game Server Hosting 같은 모든 서비스를 직접 관리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하며 강력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Hi-Rez Studios는 UGS를 활용해 각 게임 플레이 세션에서 추적한 캐릭터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미지 수치와 고유 능력을 신중하게 조정하여 게임플레이 경험을 개선했습니다. 

Unity Analytics를 활용하면 신규 사용자 경험을 조정하고 신규 플레이어가 게임을 바로 시작하기 위한 유익하고 간결한 튜토리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Player Funnels 같은 기능이 게임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 다음 프로젝트에 UGS 솔루션을 구현하여 다른 크리에이터들이 놀랄 만한 성공을 거두시기 바랍니다.

다음 리소스를 참고하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인게임 경제 구축하기: 파트 1, 파트 2, 파트 3
Unity 솔루션으로 다음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출시하고 확장하세요. 시작 방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Multiplayer 포럼에서 유니티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7월 8일~8월 8일 기준 데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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