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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유니팁: DOTS 모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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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17



Unity의 DOTS(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는 타겟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능 향상 툴 세트를 제공하여 복잡한 게임을 대규모로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Unity 6 프리뷰 버전이 출시되고 DOTS 1.0을 정식으로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지금이야말로 DOTS가 제공하는 기회를 탐색할 좋을 시기입니다. Unity가 소개하는 다양한 DOTS 튜토리얼, 가이드를 확인하고 적용하여 다양한 디바이스의 플레이어에게 복잡하고 방대한 경험을 제공해보세요. Unity DOTS를 활용하면 확장성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최적화해 다양한 플렛폼에서 게임을 성공시킬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Unity DOTS 준비하기

Unity DOTS를 시작할 준비가 되셨나요? 객체 지향 설계 방식에서 데이터 지향 설계 방식으로 전환하는 데는 숙련된 게임 개발자조차 적응이 필요합니다. Unity DOTS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교육용 동영상 튜토리얼부터 영감을 주는 고객 사례까지 다양한 추천 게시물을 정리했습니다. 


템플릿 및 샘플

ECS 샘플: Entities, Netcode, Physics, HDRP 그래픽스, URP 그래픽스를 다루는 DOTS 샘플 프로젝트를 GitHub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캐릭터 컨트롤러 샘플: ECS를 사용하여 걷기나 점프 같은 일반적인 캐릭터 움직임부터 캐릭터 충돌까지 모두 설정해 보세요.
ECS Network Racing 샘플: Unity Netcode for Entities를 사용하기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확인할 수 있는 레이싱 게임 샘플입니다.
Firefighters 샘플: 이전에 내부 Unity 교육에 사용되던 프로젝트이며 다가오는 DOTS 부트캠프에서 집중적으로 살펴볼 샘플입니다. DOTS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이 게임 오브젝트 기반 프로젝트의 진정한 성능을 발휘해 보세요.
Megacity 멀티플레이어:  64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3인칭 멀티플레이어 액션 데모 게임이며 현재 이용 가능합니다. Unity용 ECS와 유니티의 멀티플레이어 솔루션을 사용하여 원대한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Megacity Metro: 메가시티 메트로(Megacity Metro)는 유니티의 최신 기술이 적용되어 확장성이 뛰어나고 많은 플레이어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데모입니다. 이 데모에는 Netcode for Entities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Unity Learn

DOTS 베스트 프랙티스: ECS를 중점적으로 알아보는 2시간 분량의 고급 교육 과정입니다. DOTS 패키지를 사용해서 작성 코드의 런타임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ECS용 물리: 유니티의 두 가지 Entities 기반 물리 솔루션인 Havok Physics for Unity와 Unity Physics를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세요.
DOTS 기초: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데이터 지향 설계를 구현할 수 있는 DOTS의 기본 사항을 익히세요. 잡 시스템과 Entities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샘플 스크립트를 직접 완성해 봅니다.
DOTS 익히기: 중급 개발자를 위한 세 가지 튜토리얼을 통해 DOTS 학습의 기초 단계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의문점을 파헤칩니다.
데이터 지향 설계 부트캠프: 최근에 진행된 커뮤니티 학습 이벤트 세션 4개의 녹화본을 모두 다시 시청해 보세요.

정식 제작에 DOTS를 사용한 사례

V Rising: Stunlock Studios가 데이터 지향 기술을 활용하여 광활한 오픈 월드를 제작한 방법을 알아보세요.
Bare Butt Boxing: Tuatara Games가 DOTS로 얼리 액세스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위한 모듈 단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구축한 방법을 알아보세요.
HEROish: 이 GDC 연설에서는 Sunblink Entertainment의 저스틴 라라비가 ECS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모바일 어드벤처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DOTS 라운드테이블: Stunlock Studios의 라스무스 회크와 Sunblink Entertainment의 저스틴 라라비가 유니티의 앤드류 파슨스 및 조 발렌수엘라와 함께 Unity 2022 LTS에서 Entities를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그 외 다양한 추천 자료는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Unity DOTS 시작하기: 전문가가 소개하는 Unity DOTS

Unity의 전문가들이 기초 과정부터 심화 과정까지 다양한 단계에 맞춰 Unity DOTS를 소개합니다. 아래 리스트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Best tips&tricks로 배우는 ECS/DOTS



DOTS라고도 불리는 ECS는 강력한 퍼포먼스로 더욱 속도감 있는 게임 개발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이 튜토리얼 영상은 총 3편으로, ECS용으로 새롭게 설계된 물리 엔진, Unity Physics의 우수한 동작 재현성으로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친절히 설명합니다. 






MonoBehaviour 기반 로직 DOTS로 전환하기



오형규, Senior Technical Trainer가 8월 Monthly Tech Talk에서 직접 진행한 'MonoBehaviour 기반 로직 DOTS로 전환하기' 세션을 만나보세요. 이 세션에서는 MonoBehaviour로 만든 기존 게임 로직 일부를 DOTS로 전환하고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Book | 고급 개발자를 위한 Unity DOTS(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



유니티의 시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브라이언 윌이 작성한 이 전자책은 업데이트된 Unity Learn 샘플, 최신 DOTS 부트캠프, GitHub 샘플을 포함하고 있어 DOTS로 작업하는 방법을 배우려는 개발자에게 유용한 리소스 모음입니다. 이 전자책을 데이터 지향 프로그래밍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체 신규 프로젝트에 DOTS가 적합한 선택인지 평가하기 위한 입문서로 활용해 보세요. 






GDC 2024: 뛰어난 데이터 베이킹: DOTS 베이킹을 통한 성능 향상



지난 4월 25일 진행된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축제인 GDC 2024에서는 DOTS 베이킹을 통한 성능 향상 방법을 주제로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Unity DOTS 팀의 프로덕트 매니저 Ashley Alicea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Alex Kerfoot의 세션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세션 신청 시 DOTS 베이킹을 통한 성능 향상 세션 외 GDC 2024에서 진행된 다양한 게임 개발 세션 영상을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Unity DOTS 데모 시작하기: Megacity Metro 데모 튜토리얼

메가시티 메트로(Megacity Metro)는 Netcode for Entities 패키지가 포함되어 유니티의 최신 기술이 적용되어 확장성이 뛰어나고 많은 플레이어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데모입니다. Unity가 제공하는 데모 튜토리얼을 통해 조금 더 쉽게 Unity DOTS를 배워보세요. 

[글로벌 온디맨드 웨비나] 메가시티 메트로를 통해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배워보기



위 온디맨드 웨비나에서는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100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지원하는 고성능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만들기 위해 Unity 클라우드 서비스, DOTS,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측, 보간, 지연 보정과 같은 최신 멀티플레이어 메커니즘을 통해 지연 시간이 긴 환경에서도 원활한 게임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온디맨드 웨비나] Netcode for Entities 시작하기



이 온디맨드 웨비나는 DOTS에 익숙하고 데이터 중심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하려는 사용자를 위한 웨비나입니다. 웨비나에서는 프로젝트에서 Netcode for Entities를 활성화하는 방법과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본 기능 뿐만 아니라 패키지에 포함된 Multiplayer Play Mode Tool, 멀티플레이 호스팅 및 매치메이커로 게임을 네트워킹하고 플레이어를 연결하는 방법까지 소개합니다. 






[유니티 TIPS] DOTS 기반 Megacity 멀티플레이 데모로 게임 서버 호스팅 자세히 알아보기!



Megacity 데모로 게임 서버 호스팅을 배워보세요. Unity DOTS Netcode의 네트워크 모듈을 사용해 큰 프로젝트를 굴릴 수 있는 멀티플레이 데모를 친절한 코멘터리와 함께 만나 보세요!






Unity DOTS 궁금증 해결하기

데이터 지향 설계 라운드테이블: Q&A



Unity DOTS에 대해 가지고 있던 고민이 있으신가요? 지난 12월 진행된 크리에이터 라운드 테이블의 Q&A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다양한 질문에 대한 유니티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디렉터 조 발렌주엘라와 Stunlock Studios의 테크니컬 디렉터 라스무스 회크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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