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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Unity 6의 새로운 Shader Graph Production Ready Sh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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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셰이더 그래프
  • # unity6
  • # 샘플
  • # URP
2024.08.26

 

Shader Graph 팀이 2022 LTS와 곧 출시될 Unity 6 릴리스에서 임포트할 수 있는 최신 샘플 세트가 출시된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이 샘플 세트는 프로젝트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25개 이상의 Shader Graph 에셋과 수십 개의 하위 그래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샘플 셰이더는 HDRP와 URP에서 모두 작동합니다.

이 샘플 세트는 두 가지 주요 목표를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습니다.

1.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셰이더 세트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셰이더 제작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기반으로 삼거나 수정할 수 있는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샘플 세트는 원하는 셰이더 결과물을 처음부터 만들지 않고도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에셋을 결합하여 사실적인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 주는 단계별 튜토리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셰이더가 실제 작업에서 어떻게 함께 작동하는지 튜토리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ㅣ샘플 콘텐츠
Production Ready Shaders 팩에 포함된 콘텐츠를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ㅣHDRP 및 URP 릿 셰이더

HDRP 및 URP 릿 셰이더

URP와 HDRP 모두 코드 기반 셰이더가 제공됩니다. 각 SRP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셰이더를 릿(Lit)이라고 합니다. 해당 셰이더를 사용하는 프로젝트에서는 게임 내 거의 모든 메시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HDRP 및 URP 버전의 릿 셰이더 모두 완전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사용자가 특정한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다른 기능을 추가하거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셰이더 코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이 부분이 상당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샘플 팩에는 URP 및 HDRP 릿 셰이더의 Shader Graph 버전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적절한 Shader Graph 릿 셰이더를 복사한 다음 현재 릿 셰이더의 코드 버전을 참조하는 모든 머티리얼을 Shader Graph 버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든 머티리얼 설정이 올바르게 적용되고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그런 다음 필요에 따라 Shader Graph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ㅣ데칼

데칼 셰이더

데칼을 사용하면 씬의 특정 위치에서 머티리얼을 부분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벽에 그래피티 태그를 적용하거나 나무 아래에 낙엽을 흩뿌리는 연출을 생각할 수 있지만, 데칼은 훨씬 더 많은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샘플에서는 데칼로 오브젝트가 젖은 모습을 표현하고, 표면에 물이 흐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고, 물 커스틱을 투사하고, 특정 머티리얼을 다른 오브젝트에 블렌딩한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ㅣ터레인 세부 정보

터레인 셰이더

풀, 잡초, 덤불, 자갈과 같은 터레인에 적용되는 메시를 위한 셰이더 세트입니다. 기술 자료에서 터레인 디테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디테일 메시의 경우 셰이더는 몇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첫째, 터레인에 사용되는 메시의 수가 많기 때문에 셰이더는 최대한 빠르고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텍스처 샘플의 수를 적게 유지하고 픽셀 셰이더보다 버텍스 셰이더에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한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메시가 특정 거리에서 렌더링을 멈추고 튀어나오기 때문에 메시를 디졸브하여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 메시가 제거되고 있다는 것을 눈에 띄지 않게 합니다. 각 셰이더에는 메시가 렌더링을 중지하기 전에 원거리에서 메시를 디졸브하는 데 사용되는 디스턴스 마스크가 있습니다.

ㅣ암석 셰이더

암석 셰이더

작은 자갈부터 바위, 큰 절벽면까지 모든 것에 사용할 수 있게 모든 기능을 갖춘 모듈식 암석 셰이더입니다. 각 활용 방식에 맞게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이 갖춰져 있습니다. 각 기능은 하위 그래프에 캡슐화되어 있어서 불필요한 기능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모듈 체인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ㅣ물 셰이더

물 셰이더

호수 물, 애니메이션화된 연못 물, 개울물, 개울 폭포 등 네 가지 물 셰이더가 포함된 샘플 세트입니다. 각 셰이더는 반사, 굴절, 스크롤 노멀 맵을 사용한 표면 잔물결, 뎁스 안개를 사용합니다. 각 물 유형만의 추가 기능도 제공됩니다.

날씨 효과


날씨 효과

이 샘플에는 오브젝트 유형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날씨 관련 하위 그래프(비 및 눈)의 전체 세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 효과에는 오브젝트 위로 떨어지는 빗방울, 옆으로 흘러내리는 빗방울, 평평한 표면에 동적으로 축적되는 웅덩이(예: 비와 바람의 잔물결)가 있습니다.

숲 개울 튜토리얼

숲 개울 튜토리얼

이 샘플 세트에는 물 셰이더, 데칼, 바위, 터레인 디테일 메시를 다른 Unity 기능과 결합하여 숲 개울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 주는 단계별 튜토리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튜토리얼에서는 모든 요소가 조합된 방식과 샘플 팩 에셋을 함께 사용하여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해 새로운 샘플 에셋을 설치합니다.

1. 에디터에서 패키지 관리자를 엽니다.


패키지 관리자가 선택된 Window 메뉴

2. 패키지 관리자 창에서 Shader Graph 패키지를 선택합니다.

패키지 관리자에서 Shader Graph 선택

3. Samples 탭을 선택합니다.


Shader Graph 패키지의 Samples 섹션에서 Import 버튼을 누릅니다.

4. Production Ready Shaders의 Import 버튼을 선택하여 신규 Production Ready Shaders 샘플 세트를 프로젝트에 가져옵니다.

이 단계를 완료하면 노드 레퍼런스 에셋이 프로젝트의 Assets/Samples/Shader Graph/<사용 중인 버전>/Production Ready Shaders에 표시됩니다.

Production Ready Shaders 샘플을 찾을 수 있는 위치를 보여 주는 프로젝트(Project) 창

샘플을 임포트한 후에는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또는 URP(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중에서 사용하는 렌더 파이프라인에 해당하는 씬을 열어서 작업을 시작하세요.

● Assets/Samples/Shader Graph/<사용 중인 버전>/Production Ready Shaders/Scenes/URPProductionReadyShaders
● Assets/Samples/Shader Graph/<사용 중인 버전>/Production Ready Shaders/Scenes/HDRPProductionReadyShaders


Scenes 폴더에서 URP 또는 HDRP 샘플 씬을 엽니다.

씬이 열리면 계층 구조(Hierarchy) 패널 상단에서 Shader Graph Feature Samples Showcase 에셋을 선택하고 인스펙터(Inspector)의 안내에 따라 둘러보기를 진행합니다.


계층 구조 패널에서 Shader Graph Production Ready Shaders Showcase 에셋을 선택합니다.

Samples 드롭다운 상자에서 샘플을 선택하여 씬의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Samples Showcase 에셋

유니티는 Shader Graph에 계속해서 더 많은 샘플을 추가하고 있으며 향후 몇 달 내에 몇 가지 샘플 팩이 더 출시될 예정입니다. 샘플을 활용하면 Shader Graph를 빠르게 배우고, 특정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을 익히고, 사전 제작된 하위 그래프와 템플릿을 통해 새로운 셰이더를 더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샘플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Unity Learn 튜토리얼
● 매우 구체적이고 풍부한 내용을 담은 샘플 세트입니다.

이번 샘플에 대한 많은 의견과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샘플에 대한 많은 의견과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Shader Graph 포럼에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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