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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유니팁: Unity 6로 고화질 그래픽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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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4




Unity 6 프리뷰 버전이 릴리스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지금 Unity 6 프리뷰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Unity 6 프리뷰에서는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와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지난 5월 22, 23일 진행된 U Day Seoul: Game 그래픽 관련 세션을 소개합니다. 신규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고 고성능•고화질 그래픽을 직접 구현해 보세요.




Unity 6과 함께 
모바일, VR, PC, 콘솔에서 고화질 그래픽 구현



Unity 6의 렌더링, 조명, VFX 기술의 최신 개선 사항을 살펴보세요. 

새로운 GPU 라이트 매퍼(Lightmapper)와 어댑티브 프로브 볼륨(Adaptive Probe Volumes)을 통해 모바일에서 고사양 PC까지 빠른 이터레이션과 고화질로 전역 조명(global illumination)을 확장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머티리얼, 셰이더, VFX를 위한 아티스트 툴 업데이트를 통해 이전에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효과를 더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된 업데이트 사항도 함께 살펴봅니다.


모바일과 XR을 위한, 
URP 셰이더 그래프 튜토리얼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은 모바일과 XR 등 성능에 민감한 플랫폼에 적합한 렌더 파이프라인입니다. 특히, 셰이더 그래프를 이용하면 쉽게 셰이더를 제작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오지현 애드버킷이 진행한 셰이더 그래프로 셰이더를 제작하는 튜토리얼로 다양한 효과를 직접 구현해 보세요.



추가 학습 자료

Shader Graph Feature Examples

셰이더 그래프 제작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본 영상을 시청하세요. 2022 LTS의 최신 업데이트인 Shader Graph Feature Examples와 Node References 샘플을 통해 새로 추가된 샘플들과 히트맵 기능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URP 신규 기능

Unity 6는 탁월한 조명 전환을 구현하기 위해 저작 워크플로 개선, 스트리밍 기능 확장, 제어 및 플랫폼 도달률(Reach) 확장 등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APV 시나리오 블렌딩(APV Scenario Blending)’을 URP로 확장하여, 낮과 밤을 전환하거나 방에서 불을 켜고 끄는 상황에 대한 ‘베이크된 프로브 볼륨 데이터(baked probe volume data)’를 손쉽게 블렌딩할 수 있도록 더 광범위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URP 3D 샘플



다양한 아트 스타일, 렌더링 경로, 씬 복잡도로 구성된 4가지 환경이 담긴 이 강력한 샘플을 통해 여러 플랫폼에서 고품질 그래픽스를 제작하고 스케일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사양 및 고사양 모바일, PC, 콘솔, VR에서 시각적 매력이 돋보이는 경험을 제공하여 URP를 제대로 학습하고 사용해 보세요.

본 세션에서는 다음 내용을 소개합니다.
• URP의 커스텀 포스트 프로세싱을 활용한 게임 비주얼 강화 방법 
• 커스텀 셰이더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한 독특한 VFX 구현 방법
• 포워드+ 렌더링과 같은 새로운 조명 기능으로 게임 일루미네이트 하는 방법




Unity 6, 그 이후: 
Unity 엔진 및 서비스 로드맵



본 세션은 창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플레이어의 감탄을 자아내는 멋진 몰입형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Unity 엔진의 최신 개발 사항과 추가적인 툴 및 서비스가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소개합니다.

HDRP/URP 관련 개선 사항과 단 한 시간 만에 렌더링 파이프라인, 셰이더/VFX 그래프, Muse와 같은 AI 툴을 통해 환상적인 그래픽 재현율와 유연성을 달성하는 방법을 배워 보세요.

• 프로젝트의 시간대 시나리오를 더 사실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일몰과 일출의 하늘 렌더링을 개선
• 먼 거리의 안개를 보완하기 위해 오존층 지원과 대기 산란 추가
• 대규모 동적 월드 렌더링을 위해 스피드트리(SpeedTree) 초목 렌더링 최적화
• 신규 GPU 상주 드로어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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