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6 프리뷰 버전이 릴리스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지금 Unity 6 프리뷰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Unity 6 프리뷰에서는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와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지난 5월 22, 23일 진행된 U Day Seoul: Game 그래픽 관련 세션을 소개합니다. 신규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고 고성능•고화질 그래픽을 직접 구현해 보세요.
새로운 GPU 라이트 매퍼(Lightmapper)와 어댑티브 프로브 볼륨(Adaptive Probe Volumes)을 통해 모바일에서 고사양 PC까지 빠른 이터레이션과 고화질로 전역 조명(global illumination)을 확장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머티리얼, 셰이더, VFX를 위한 아티스트 툴 업데이트를 통해 이전에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효과를 더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된 업데이트 사항도 함께 살펴봅니다.
모바일과 XR을 위한,
URP 셰이더 그래프 튜토리얼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은 모바일과 XR 등 성능에 민감한 플랫폼에 적합한 렌더 파이프라인입니다. 특히, 셰이더 그래프를 이용하면 쉽게 셰이더를 제작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오지현 애드버킷이 진행한 셰이더 그래프로 셰이더를 제작하는 튜토리얼로 다양한 효과를 직접 구현해 보세요.
셰이더 그래프 제작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본 영상을 시청하세요. 2022 LTS의 최신 업데이트인 Shader Graph Feature Examples와 Node References 샘플을 통해 새로 추가된 샘플들과 히트맵 기능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URP 신규 기능
Unity 6는 탁월한 조명 전환을 구현하기 위해 저작 워크플로 개선, 스트리밍 기능 확장, 제어 및 플랫폼 도달률(Reach) 확장 등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APV 시나리오 블렌딩(APV Scenario Blending)’을 URP로 확장하여, 낮과 밤을 전환하거나 방에서 불을 켜고 끄는 상황에 대한 ‘베이크된 프로브 볼륨 데이터(baked probe volume data)’를 손쉽게 블렌딩할 수 있도록 더 광범위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URP 3D 샘플
다양한 아트 스타일, 렌더링 경로, 씬 복잡도로 구성된 4가지 환경이 담긴 이 강력한 샘플을 통해 여러 플랫폼에서 고품질 그래픽스를 제작하고 스케일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사양 및 고사양 모바일, PC, 콘솔, VR에서 시각적 매력이 돋보이는 경험을 제공하여 URP를 제대로 학습하고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