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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물의 길, 각종 시상식을 휩쓰는 물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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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물의 길, 각종 시상식을 휩쓰는 물보라
아바타: 물의 길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중 박스 오피스에서 20억 달러 이상의 총 수익을 올린 세 번째 작품으로, 본 블로그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세계 영화 역대 흥행 수익 4위에 올랐습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최신 블록버스터 영화인 아바타: 물의 길을 아직 관람하지 않은 분들이라 하더라도, 온갖 기록을 갈아 치우고 있는 이 대작에 대하여 The New York Times가 “압도적 비주얼”이라고 묘사한 시각 효과를 종종 접해 보셨을 것입니다.
아바타: 물의 길은 이미 Critics Choice Award에서 시각효과상을 수상했습니다. VES Awards에서는 아바타 1편보다 3개 많은 14개 부문에 후보로 이름을 올리면서, 최다 후보 지명 기록을 다시 한 번 갈아 치우기도 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오는 3월 12일에 열릴 Academy Award®에서 작품상, 미술상, 음향상, 시각효과상 등 4개 부문 후보로 선정되었습니다.
유니티와 Wētā Digital은 아바타: 물의 길뿐만 아니라 2023년 Oscar®의 다른 수상 후보작에서도 사용된 콘텐츠 제작 툴을 개발자,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등 일반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협업해 왔으며, 그중 첫 번째 툴이 올해 릴리스될 예정입니다.
“유니티와 Wētā Digital은 높은 수준의 제작 기능을 지닌 이 강력한 툴을 모든 업계의 아티스트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줄 것입니다. 크리에이터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Wētā Digital의 기술을 제공한다면 업계의 판도가 뒤집힐 것이며, 이 비전을 실현할 기업이 바로 유니티입니다.”
– 피터 잭슨 감독, Wētā Digital 회장 겸 공동 창립자, 2021년 FXGuide와의 인터뷰에서 인용
아바타: 물의 길의 시각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된 Wētā 툴은 Barbershop, Loki, 딥 컴포지팅, Lumberjack, Manuka, Eddy입니다. 유니티는 향후 수년에 걸쳐 해당 툴을 일반 사용자에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각 툴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바타: 물의 길의 야심 찬 기획을 실현하기 위해 Unity Wētā Tools는 시각 효과의 확장성과 품질의 한계를 뛰어넘어, 기술과 예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전례 없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 알렉세이 스토마힌, Wētā Digital x Unity 수석 리서치 엔지니어
Barbershop
Barbershop을 사용하면 아티스트는 절차적 툴과 아티스트 가이드 툴을 함께 활용해 그루밍 워크플로 전체를 생성하고 편집함으로써 시뮬레이션용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바타 2에서는 Barbershop을 활용해 나비족의 복잡하게 땋은 머리를 구현한 다음, 물이나 바람 같은 역동적 환경에서 그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했습니다. 이 시뮬레이션에는 Loki라는 툴이 활용되었습니다.
Loki
Loki는 머리카락, 옷감, 물, 화염, 연기와 같은 다양한 현상과 그 상호 작용을 물리 기반으로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Loki가 제공하는 강력한 합성 그래프를 사용하면 시뮬레이션 결과를 공간이 다양하고 손실이 없는 형태로 결합하여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 물의 길에서는 커다란 물보라, 수중 공기 방울, 포말, 캐릭터의 피부와의 정밀한 상호 작용 같이 물 효과의 대부분을 Loki를 통해 시뮬레이션했습니다.
딥 컴포지팅
아바타의 스토리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모든 장면의 뎁스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딥 컴포지팅 툴이 활용되었습니다. 뎁스 데이터를 추가하면 오브젝트와 효과를 별도로 렌더링할 수 있으며, 오클루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서로 다른 렌더에 속하는 요소를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Lumberjack
Lumberjack은 초목을 생성하고 조작하는 용도의 툴이며, Loki와 함께 아바타: 물의 길에서 환상적인 물 효과와 식물 효과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Manuka
Manuka는 물리 기반 프로덕션 패스 트레이서(path tracer)로서 복잡한 고화질 이미지를 동일한 패스로 간편하고 신속하게 렌더링할 수 있어 과도한 메모리 부하를 방지합니다.
Eddy
Eddy는 Nuke 내에서 사실적인 기체 현상을 시뮬레이션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합성 과정에서 연기, 화염, 증기, 폭발과 같은 다양한 기체의 움직임을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은 아바타 2의 다양한 장면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사용되었습니다.
Unity Wētā Tools와 Ziva VFX는 아바타: 물의 길 외에도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더 배트맨, 씨 비스트 등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른 다른 작품에서도 활용되었습니다. Eddy와 딥 컴포지팅 툴의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면 여기에서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