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앱마켓 개방... 유니티 엔진-스트라이프 협업 통해 모바일·웹·PC 전반의 통합 디지털 스토어 직접 관리 가능
유니티, 전 세계 게임 개발자를 위한 네이티브 크로스플랫폼 커머스 관리 기능 출시

<이미지 설명: 유니티가 네이티브 크로스플랫폼 커머스 관리 기능을 출시했다.>
2025년 10월 23일 – 게임과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작하고 성장시키는 선도적인 플랫폼 유니티(NYSE: U)가 게임 개발자들이 유니티 엔진 내 단일 대시보드에서 글로벌 커머스와 카탈로그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을 발표했다.현재까지는 플랫폼별로 각기 다른 SDK, 정책, 정산 시스템을 관리해야 했으나 이번 신규 기능을 통해 개발자들은 특정 플랫폼의 도구나 제약에서 벗어나 모바일 앱 스토어마켓, 웹, PC 전반에서 다양한 결제 제공업체를 통합 관리하고, 시장별로 최적화된 운영을 수행하며, 가격·프로모션·라이브 운영을 일괄 관리할 수 있다.전 세계 모바일 게임 내 인앱 결제 규모는 1,200억 달러 이상으로 전망되며[i], 이 중 대다수 게임이 유니티 기반으로 제작[ii]되어 있다. 이번 통합 커머스 기능은 이러한 시장 변화 속에서 단일 통합 솔루션으로 게임 개발자의 성공 경로를 단순화하고, 점점 세분화되는 디지털 커머스 시장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유니티의 사장 겸 CEO 맷 브롬버그(Matt Bromberg)는 “전 세계 게임과 관련된 인앱 결제의 대부분이 유니티로 제작된 게임에서 발생한다”며 “이제 개발자들은 모든 플랫폼과 디바이스 전반에 걸친 디지털 카탈로그를 하나의 통합된 공간에서 직접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으며, 유니티는 어디서든 개발자가 스스로의 성공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프로그래머블 금융 서비스 기업 스트라이프(Stripe)는 이번 기능을 지원하는 첫 번째 파트너로, 유니티와 협력하여 전 세계 개발자에게 완전한 결제 유연성과 폭넓은 지원을 제공한다.스트라이프의 결제 부문 책임자(Head of Payments at Stripe) 케빈 밀러(Kevin Miller)는 “스트라이프의 ‘판매자 명의 등록(대행)(Merchant-of-Record)’ 솔루션과 ‘앱-투-웹 결제(App-to-Web Payments)’를 통해 유니티는 개발자들에게 높은 전환율과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게 된다”며 “스트라이프는 그 이면에서 사기 방지, 분쟁, 세금 처리 등을 모두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현재 이 기능은 제한된 얼리 액세스 형태로 제공되며, 유니티는 일부 고객과 협력하여 정식 출시 전까지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성능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신규 기능에 관심 있는 개발자들은 유니티 홈페이지(링크)에서 신청할 수 있다.[i] 출처: Straits Research, In-App Purchase Market Report (2024); Sensor Tower, State of Mobile Gaming 2025 (2024). 참고: Straits Research의 2025년 전 세계 인앱 결제 2,250억 달러 전망과 Sensor Tower의 데이터(모바일 게임이 전체의 약 54% 차지, 2024년도 1,500억 달러 중 810억 달러)에 근거하면, 약 1,230억 달러 규모의 모바일 게임 인앱 결제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본문 중 “1,200억 달러 이상” 부분에 대한 근거)
[ii] 전 세계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70% 이상이 유니티로 제작됨. 출처: Apptopia & Sensor Tower. 참고: 2025년 6월 기준, Google Play 및 iOS App Store 전 세계 MAU 상위 1,000개 게임, 중국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