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편] ‘Unity 6에 대한 모든 것’에 이어 Unity의 가장 최신 버전 엔진인 Unity 6의 새롭고 놀라운 기능들과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영상과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소개합니다.
이번 월간 유니팁에서는 프로젝트에 Unity 6를 도입하는 여러분의 ‘생산성 및 기능성 향상’, ‘멀티플랫폼 도달 범위 확장’, ‘런타임 AI를 통해 비전 실현’,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 간소화’, ‘렌더링 성능 향상’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Unity 6의 기능들을 소개하며 관련 영상 및 아티클을 모아 제공합니다.
Unity 6 기능 배워보기: 생산성 및 기능성 향상
여러분들의 생산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Unity 6의 기능을 소개합니다. 특별히 이번에 준비한 Unity 6 기능영상으로 쉽고 빠르게 Unity 6의 기능을 알아보세요.
편리한 기능과 API가 추가된 Unity 6 Physics 2D
지금까지 Physics 2D를 사용하면서 2D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불편했던 부분을 Unity 6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Unity 6의 Physics 2D에는 편리한 기능과 API가 추가되어 빠르고 간편하게 2D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Unity 6 기능영상에서 Collder2D, Rigidbody2D, Slide 함수 매뉴얼과 새로 추가된 API를 간단하고 명료하게 알아보세요.
▶ ‘편리한 기능과 API가 추가된 Unity 6 Physics 2D’ 시청하기기존의 Cinemachine 패키지 역시 강력한 카메라 워킹 기능을 통해 많은 Unity 사용자들의 지지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Unity 6의 Cinemachine 패키지는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Unity 표준과의 통합이 개선되었으며 워크플로 간소화, 더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기회 제공, 프리팹/프리셋과의 연동 개선 등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되었습니다. 영상을 통해 Cinemachine 3의 소개와 그룹형 Cinemachine 카메라, 각종 업그레이드 기능과 예제를 확인하고 Unity 6 Cinemachine 3와 함께 카메라 워킹을 경험해보세요.
▶ ‘더욱 편리한 카메라 워킹 패키지 Unity 6의 시네머신3 소개’시청하기이번 Unity 6에 중요 업데이트 기능 중 하나는 UI Toolkit 업데이트입니다. UI Toolkit은 UXML, USS와 함께 웹 프론트엔드 구조와도 비슷한 차세대 Unity 6 시스템입니다. 이번 Unity 6 UI Toolkit에서 MVVM 패턴에 맞춘 데이터 바인딩(Data Binding)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로 기존보다 스크립트를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유지보수는 훨씬 좋아진 UI Toolkit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업데이트 사항과 매뉴얼을 영상을 통해 알아보세요.
▶ ‘코드가 필요없는 Unity 6 UI Toolkit 데이터바인딩 소개’ 시청하기더 많은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선보이고 싶은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마블 스트라이크 포스, 홀드패스트: 네이션즈 앳 워, 신스 라이더 등의 게임 제작에 참여한 전문가들이 빌트 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로 게임을 전환하여 시각적 완성도와 여러 기기에서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더 많은 플랫폼에 출시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본 영상에서는 URP의 장점과 URP 기능에 대한 각 스튜디오의 관점 및 URP를 통해 얻은 이점을 소개하며, 빌트 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URP로의 원활한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각 팀의 접근 방식을 공유합니다. 또한 URP의 그래픽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실용적인 팁도 소개하니 영상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Built-in Render Pipeline에서 URP로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 영상 신청하기웹 게임의 인지도가 낮아 고민이라면 이 영상을 추천합니다. UNTRAHORSE의 전문가가 웹 게임 디자인 및 개발 경험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Xsolla의 전문가가 제공하는 유용한 수익화 팁도 놓치지 마세요. 웹을 활용하여 커뮤니티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 ‘스낵형’의 짧은 형식에서 긴 형식에 이르는 게임 세션 디자인하기, 웹과 그 밖의 다른 환경을 위한 유연한 IAP/IAA 시스템 구축하는 법 등의 웹 게임 디자인 및 개발 경험에 대해 알아보세요. Xsolla의 전문가가 제공하는 유용한 수익화 팁 또한 놓치지 마세요.
▶ ‘웹 게임의 플레이어 기반 확장’ 영상 신청하기게임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각 게임 개발사는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언어 지원과 다양한 플랫폼으로 프로젝트를 배포하는 것입니다. 특히 데스크탑, 모바일, 콘솔, 웹 등 다양한 플랫폼을 타겟으로 하여 릴리즈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Unity 에디터에서도 역시 20개 이상의 플랫폼 빌드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빌드 세팅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경우 설정 작업을 다시 해야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Unity 6에서는 전환을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빌드 프로필(Build Profile)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단순하게 설명해서 빌드 프로필은 글로벌 성정을 오버라이드 하는 빌드 관련 데이터 컨테이너 에셋으로 에셋 목록이 빌드 프로필 창에 나타나 에디터 사용자는 프로젝트의 타겟 플랫폼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고 여러가지 빌드를 원활하게 설정하고 관리해보세요.
▶ ‘플랫폼 전환을 편리하게, Unity 6 빌드 프로필’ 보러가기Unity 6 기능 배워보기: 렌더링 성능 향상
Unity 6 Fantasy Kingdom으로 알아보는 4가지 그래픽스 신기능
이번 Unity 6 기능영상에서는 Unity 6와 함께 출시한 Fanstasy Kingdom 프로젝트를 통해 4가지 신기능을 소개합니다. 이 기능들로 그래픽스 방면에서 최적화와 퀄리티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STP(Spatial Temporal Post Processing), GPU Occlusion Culling, GPU Resident Drawer, Batch Render Group 기능을 영상으로 자세히 알아보고 Unity 6로 3D 프로젝트 제작의 생산성을 높여보세요.
▶ ‘Unity 6 Fantasy Kingdom으로 알아보는 4가지 그래픽스 신기능’ 시청하기Unity 6 기능 배워보기: 멀티플랫폼 도달 범위 확장
Unity 6부터 지원하는 ApplicationExitInfo, GameActivity 소개
이전 버전의 Unity를 사용하는 경우 종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ANR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했지만, Unity 6부터는 ApplicationExitInfo을 통해 직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이 API는 ANR 및 앱 충돌의 원인을 진단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강력한 Android API입니다. Unity 6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 ApplicationExitInfo에 직접 액세스하여 앱이 예기치 않게 종료된 이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stack trace 및 tombstone과 같은 중요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어 문제 해결을 위한 귀중한 컨텍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ity 6에서는 ANR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ApplicationExitInfo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안드로이드에서 게임 앱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GameActivity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도 함께 알아보세요.
▶ ‘Unity 6부터 지원하는 ApplicationExitInfo, GameActivity 소개’ 보러가기Unity 6는 웹 빌드를 통해 효율적이고 높은 성능의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Unity 6부터 WebGL은 Unity Web으로 불립니다. WebGL과 WebGPU 빌드를 모두 지원하여 유연성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개발자는 각 플랫폼 특성에 맞게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신 그래픽 기술을 활용해 파티클 렌더링과 같은 고성능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브라우저 지원, 최적화 기능, 진단 도구 제공 등 Unity Web은 개발자들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세한 팁들과 Unity Web의 기능 및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웹 개발을 위한 강력한 도구와 최적화 기능을 경험하세요.
▶ ‘Unity 6 Web 동작 방식과 성능 향상, 최적화 팁 살펴보기’ 보러가기Unity 6 기능 배워보기: 런타임 AI를 통해 비전 실현
Unity 6와 시작하는 인공지능: 학습부터 시작하는 Sentis 사용기
기존 딥러닝 모델 학습 환경은 Python을 기반으로 합니다. 모델의 학습과 추론을 위해서 고성능 GPU가 탑재된 로컬 PC나 서버가 필수적입니다. 이렇게 학습된 모델을 다양한 플랫폼에 배포할 때는 제약이 따르며 특히 모바일, 콘솔, 웹 등 각 플랫폼마다 서로 다른 추론 코드를 구현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Unity 6에서는 딥러닝 모델을 지원하는 패키지인 Sentis를 정식으로 제공하여 이 불편함을 해소합니다. Sentis는 표준 딥러닝 모델 포맷인 ONNX를 채택하여 다양한 모델들과의 호환성을 보장하고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데스크탑, 모바일 기기, 웹 브라우저 등 다양한 플랫폼에 쉽게 배포 할 수 있습니다. 아티클에서는 Sentis의 사용 방법과 XR 모델 트레이닝 튜토리얼을 소개합니다. 지금 블로그를 읽고 Sentis의 사용 방법과 간단한 튜토리얼에 대해 알아보고 AI기능을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적용해보세요.
▶ ‘Unity 6와 시작하는 인공지능: 학습부터 시작하는 Sentis 사용기’ 보러가기Unity 6 기능 배워보기: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 간소화
Unity 6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간소화하기
Unity 6는 기존 Unity에서 제공하던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툴 및 기능보다 강력해진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기능을 선보입니다. Unity 6 에디터를 통해 멀티플레이어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게임 장르 설정, 사용자 수 등을 설정 가능하며 넷코드 패키지와 멀티플레이 툴을 설치하고 해당 패키지가 연동되는 다른 멀티플레이어 툴즈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퀵스타트 탭에서는 멀티플레이어 제작을 위한 가이드와 샘플 및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놓치지 마세요. 지금 블로그를 읽고 Unity 6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상세히 알아보고 게임 제작의 간소화를 경험하세요.
▶ ‘Unity 6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간소화하기’ 보러가기Unity 6 영상으로 알아보기
2024 Game Jam 유튜브 공개
지난 지난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던 2024 Unity Game Jam의 첫 번째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게임잼 영상을 통해 실제 Unity 6를 통해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과 실제 제작된 게임을 확인하세요. Unity Play Game Jam 쇼케이스를 통해 게임잼에서 제작된 게임을 실제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Unity 6로 만든 게임잼 게임들을 체험해보세요.
▶ ‘ [Unity 게임잼 2024 ep.1] 나야 게임잼, 근데 이제 Unity 6를 곁들인…’ 시청하기
11월 18일, 11월 19일 양일간 진행되었던 Unity 6 Special Webinar의 세션 영상을 공개합니다. 이번 Special Webinar에서는 총 6가지 세션을 통해 Unity 6의 새로운 기능, 활용 방법, 팁을 실제 제작 사례를 바탕으로 소개했습니다. 지금 바로 영상을 신청하고 Unity 6 활용 방법을 알아보세요. 세션 리스트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오지현, Senior Advocate의
골드메탈, Senior Advocate의 <2D 기능향상 내용 from Unite 2024>
이제민 Senior Partner Engineer의 <유니티 비동기 구현과 Awaitable 이해하기기>
양진석 Lead Partner Engineer의 <Unity 6와 함께 웹 게임 시작하기>
신평호 Senior Technical Account Manager의
홍동희 메가존클라우드 MBPC Tech 그룹장의 <Unity6에 적용된 UI 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