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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월간 유니팁: [1편] Unity 6에 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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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렌더링성능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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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30

지난 10월 18일, Unity의 가장 최신 버전 엔진인 Unity 6가 전세계 동시에 공식 릴리즈되었습니다. Unity 6는 앞서 Unity 2023 LTS로 불렸던 버전의 새로운 공식 명칭이며, 이제 Unity 6와 함께 차세대 Unity 엔진이 시작됩니다. Unity 6는 더 빠른 렌더링, 고급 조명 옵션, 원활한 멀티플레이어 워크플로, 향상된 AI 기능, 개선된 모바일 웹 런타임을 지원합니다. 앞으로 모든 Unity의 크리에이터들은 Unity 6를 통해 에디터에서 자신들의 창의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Unity 6를 프로젝트에 바로 활용하고 싶으신가요? Unity 6를 더 쉽고 빠르게 사용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분들께 Unity 6의 가장 기본적인 설명부터 Unity 6의 놀라운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모두 모아 소개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생산성 및 기능성 향상’과 ‘렌더링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Unity 6의 세세한 기능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합니다. 앞으로 매달 한국 크리에이터가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현업에서 많이 활용하는 주제로 유니티 코리아 엔지니어가 배포하는 아티클과 영상들을 모아 시리즈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가장 완전한 유니티, Unity 6

Unity는 지금까지 여러분께 가장 안정적이고, 성능이 뛰어난 엔진을 소개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지금 여러분께 자랑스럽게 소개하는 Unity 6는 놀라운 기능들과 완전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Unity 6로 만날 수 있는 놀라운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렌더링 성능 향상

Unity 6는 URP와 HDRP 양쪽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제작 속도를 높이고, 성능 오버헤드를 줄이며, 더 부드럽고 복잡한 씬을 구현하기 위한 일련의 최적화 기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2.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 간소화

Unity 6는 모든 것이 완벽하게 통합된 놀라운 엔드투엔드 멀티플레이어 플랫폼으로 여러분과 여러분의 팀이 더 빠르고 쉽게 제작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멀티플랫폼 도달 범위 확장: Unity Web

Unity 6에는 Unity Web을 위한 몇 가지 특별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웹 프로젝트의 CPU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웹 어셈블리 SIMD를 지원하고 브라우저 내부의 네이티브 코드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C 및 C++ 멀티스레딩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용 웹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4. Unity 멀티플랫폼 기능: 빌드 프로파일, 플랫폼 브라우저

빌드 프로파일 창과 플랫폼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창을 활용해 이전 에디터 버전에 비해 더 편하게 플랫폼을 검색하고 빌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는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플랫폼에 대해 각각 고유한 빌드 설정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빌드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선호하는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이러한 빌드 프로파일 에셋을 팀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더욱 매력적인 비주얼 구현

APV(적응적 프로브 볼륨)는 프로브 배치를 자동화해 라이트 프로브 기반 간접 분산광을 더 빠르게 반복 수정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간소화합니다. 사용 편의성과 확장성, URP과 HDRP에서 기능상의 동등함을 위해 VFX Graph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또한 Shader Graph의 UI 캔버스 타겟을 사용하면 UI 아티스트가 SDF 기반 워크플로를 사용하여 해상도 독립적이고 동적인 커스텀 UI 위젯을 제작하고 블러와 같은 고급 배경 처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런타임 AI로 열리는 새로운 가능성

Sentis 베타 기간 동안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방식으로 플레이어와의 상호 작용을 구현하는 등, 개발자 여러분들이 런타임 AI 모델을 통해 이룬 성과를 기반으로 커스텀 훈련을 거친 AI 모델과 함께 다양한 활용 방안이 구현되었습니다. Sentis는 Unity 6 런타임에 맞게 AI 모델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므로 로컬 Python 서버나 클라우드 호스팅 추론과 같은 이전 솔루션에 비해 훨씬 쉽게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7. 생산성 및 기능성 향상

Unity 6에는 최적화 중점 영역(CPU 또는 GPU)을 즉시 보여주는 새로운 프로파일러 하이라이트 모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선된 메모리 프로파일러는 정확한 상주 메모리 사용량을 제공하며, 그래픽 메모리를 자세히 분석하여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Unity 6에서는 UI 툴킷을 대폭 개선하여 커스텀 UI 컨트롤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완전히 확장 가능한 새로운 데이터 바인딩 시스템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더욱 간소화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기능에 대한 소개는 (링크)를 참고하세요. 



Unity 6 기능 배워보기: 생산성 및 기동성 향상


Unity 6가 여러분께 제공하는 ‘생상성 및 기동성 향상’의 이점을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Unity 6 Awaitable로 깔끔한 비동기 프로그래밍 구현하기



Unity 6에 새롭게 추가된 Awaitable을 통해 async/await 문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존 Unity의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은 ‘불편함’과의 싸움이었습니다. 가장 흔한 방법은 ‘코루틴 사용’과 ‘콜백 체인’ 이었는데, 이 두 방법은 코드를 매우 길게 만들 뿐만 아니라 메모리 할당이 오버헤드 되고, 멀티 스레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Unity 6 Awaitable을 활용한다면 더욱 깔끔하게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의 프로그램에서 async/await 문법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부터, Awaitable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성능 상 주의해야 하는 점까지 세세히 알아보세요. 




▶ ‘Unity 6 Awaitable로 깔끔한 비동기 프로그래밍 구현하기’ 읽어 보기



Unity 6 기능 배워보기: 렌더링 성능 향상


Unity 6가 여러분께 제공하는 ‘렌더링 성능 향상’의 이점을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지금 바로 아래 아티클을 읽어보고 여러분의 프로그램의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켜보세요. 
 

Unity 6에서 URP용 Render Graph 사용하기
 


기존에 HDRP에서만 활용 가능했던 Render Graph가 한계를 깨고, Unity 6에서 URP용 Render Graph로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Render Graph는 Rendering Pipeline에서 사용되는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자동 관리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Render pass가 사용할 리소스를 미리 선언해두어 Render Graph에서 불필요한 리소스의 할당을 막고, GPU에 보내는 데이터 양을 줄이는 것으로 퍼포먼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Render Graph의 이점부터 여러 예제 코드를 통한 활용 사례까지 세세하게 소개합니다. 지금 바로 아티클을 읽고 여러분의 프로그램에서 URP용 Render Graph를 활용해보세요. 




▶ ‘Unity 6에서 URP용 Render Graph 사용하기’ 읽어 보기



Unity 6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Shader 관련 기능 소개


Unity 6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Shader 관련 기능들인 Shader Graph Heatmap Color Mode와 GraphicsStateCollection 대해 소개합니다. 이 두 기능은 그래픽스와 렌더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개발자들이 Shader Graph 및 최신 그래픽 API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아티클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와 사용 방법, 그리고 개발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Unity 6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Shader 관련 기능 소개’ 읽어 보기



Unity 6의 Spatial-Temporal Post-Processing(STP) : 모바일에서 콘솔까지 아우르는 고품질 렌더링 솔루션



URP 기본 샘플 프로젝트와 Fantasy Kingdom Demo 프로젝트를 샘플로 STP(Spatial-Temporal Post-Processing)에 대해 소개합니다. STP는 픽셀 처리를 개선하여 GPU의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였기에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합니다. STP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은 중간에 있는 프레임 버퍼에 더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하여 GPU 성능을 개선하는 동시에 네이티브에 가까운 화면 해상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TP의 사용 방법부터, 다양한 디버그 기능까지 기본적인 STP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아티클을 통해 더 나은 Graphic을 구현하세요. 




▶ ‘Unity 6의 STP: 모바일에서 콘솔까지 아우르는 고품질 렌더링 솔루션’ 읽어 보기




Unity 6의 Batched Compute Skinning: 다수의 캐릭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Batched Compute Skinning 은 캐릭터와 같은 Skinned Mesh Renderer 의 GPU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한 방식입니다. Unity의 Skinned Mesh Renderer component 에서 기존의 방식과 달라진 점은 GPU 에서 정점 변환을 병렬화하기 위해 Compute Dispatches를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각 스키닝된 메시마다 별도의 Compute Dispatch를 실행하여 그 메시의 정점 변환을 GPU에서 병렬로 처리합니다. 추가로 Blendshape는 별도의 Compute Shader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 작업은 직렬화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새롭게 도입한 Batched Compute Skinning의 개념적인 설명부터, 샘플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방식과의 차이를 확인시켜드립니다. 



▶ ‘Unity 6의 Batched Compute Skinning’ 읽어 보기



Unity 6 기능 영상으로 배워보기


Unity 6의 기능들은 영상으로 만나 볼 수도 있습니다. Unity의 전문가들이 각 기능에 대한 소개와 활용 방법에 대해 무료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 내용을 살펴보고, 세션과 온라인 웨비나를 신청해보세요! 오직 Unity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영상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Unite On-Air 2024 온디맨드 신청하기



Unite Barcelona에서 다룬 총 22개의 세션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보내드립니다. 역대 최대 세션 수로 진행하는 Unite On-Air 2024에서는 Unity 6의 전문가들이 Unity 6에 대해 소개합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고 Unity 6 세션을 놓치지 마세요! 


▶ Unite On-Air 2024 온디맨드 신청하기


11월 Monthly Tech Talk 신청하기





11/18 (월) ~ 11/19 (화), 양일 간 진행되는 Monthly Tech Talk는 Unity 6를 주제로 진행됩니다. 지금 무료 온라인 웨비나를 신청하고 실용적인 Unity 6 활용팁을 배워보세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전문가와의 Q&A를 통해 더 빠르게 Unity 6를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양일 간 진행되는 세션 리스트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오지현, Senior Advocate의 <Fantasy Kingdom 데모>

  • 골드메탈, Senior Advocate의 <2D 기능향상 내용 from Unite 2024>

  • 이제민 Senior Partner Engineer의 <유니티 비동기 구현과 Awaitable 이해하기>

  • 양진석 Lead Partner Engineer의 <Unity 6와 함께 웹 게임 시작하기>

  • 신평호 Senior Technical Account Manager의 <Unity 6와 함께 멀티플레이어 게임 시작하기>

  • 홍동희 메가존클라우드 MBPC Tech 그룹장의 <Unity6에 적용된 UI Builder>


▶ 11월 Monthly Tech Talk 신청하기



11월 유니티 LIVE 시청하기



10월 30일, 오후 4시에 공식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된 ‘유니티 Live’에서는 Physics2D API부터 Cinemachine3 Package, UITK DataBinding, Build Profile, GPU Resident Drawer, GPU Occlusion Culling까지 Unity 6의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을 종합하여 소개합니다. 콘텐츠 개발의 재미를 느끼고 싶은 크리에이터분들은 놓치지 말고 확인해보세요. 




▶ 11월 유니티 LIVE 시청하러 가기



Unity 6 기능 직접 확인해보기: Unity 6 Demo Originals




Unity 6의 놀라운 기능을 직접 확인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Unity는 Unity 6의 기능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는 여러 Demo 프로젝트를 공개했습니다. 지금 바로 Unity 6 기능을 활용한 데모 3가지를 무료로 다운받고 시각적 품질, 머신러닝 워크플로우의 발전과 개선된 그래픽 성능 등 놀라운 발전을 직접 체험해보세요. 


▶ 'Time Ghost Character' 만나러 가기


▶ 'Time Ghost Environment' 만나러 가기


▶ 'Fantasy Kingdom in Unity 6' 만나러 가기


이 외에도 다양한 Unity 6의 소식은
Unity 6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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