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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월간 유니팁: 캐릭터 아트 제작 고급 팁

관련주제
  • #Unity Wētā Tools
  • #Ziva
  • #Unity Muse
2023.12.14

Unity는 세계 최대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인 시그라프 2023(SIGGRAPH 2023)에서 크리에이터들이 극사실적인 캐릭터에 생명을 부여하고, 매력적인 디지털 세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밝혔습니다. 

Unity를 활용하여 사실적인 캐릭터를 제작하는 과정과 Unity가 제공하는 강력한 툴을 자세히 알아보고, 제작 워크플로를 가속화하고 창의적인 변화를 완벽하게 도입하여 블록버스터급 품질의 결과물을 완성하세요.


Unity에서 캐릭터 아트를 제작하기 위한 고급 팁




사쿠라 래빗은 캐릭터 모델 구현 프로세스를 크게 원본 드로잉 → 모델링 → 애니메이션 → 렌더링, 4가지로 나누었습니다. 사쿠라 래빗이 찾아낸 결과 지향적 캐릭터 제작 프로세스를 자세히 알아보고, 직접 따라하며 사실적인 캐릭터를 제작해 보세요. 


캐릭터 아티스트를 위한 Unity 툴
(Unity Wētā Tools)

유니티는 SIGGRAPH 2023 기조연설에서 가능성의 한계를 넓힌다는 약속을 반영해 Unity 아트 툴을 공식적으로 Unity Wētā Tools로 리브랜딩했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Unity Wētā Tools는 잡다한 작업을 줄이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협업을 장려하며 창의성을 대중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해 문제를 정면으로 해결합니다. 유니티는 선호하는 소프트웨어에 관계없이 아티스트를 지원하며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 3D 툴을 만든다는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티스트를 위한 Unity툴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Ziva

Ziva VFX




Ziva VFX는 Autodesk Maya 플러그인으로 작동하는 시뮬레이션 툴로, 게임이나 영화 및 TV에서 인간과 같은 디지털 캐릭터나 용, 공룡, 거대 상어와 같은 가상의 생명체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물리 효과를 모사하고 근육, 지방, 피부 등 대부분의 연조직 머티리얼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향상된 제어력과 속도, 정밀성을 갖춘 더 생생하고 사실적인 캐릭터를 만들 수 있으며, 극사실풍, 또는 스타일라이즈드 콘텐츠를 제작할 때 적합합니다.




Ziva Face Trainer




Ziva Face Trainer를 사용하면 머신러닝 변형과 자동 얼굴 릭 생성, 클라우드 접근성을 결합해 얼굴 리깅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Ziva Face Trainer는 작업 시간을 단축하는 기능과 실시간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활용도가 뛰어납니다. 그뿐만 아니라, 캐릭터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을 간소화하고 다양한 얼굴 표정과 포즈를 표현할 수 있으면서도 애니메이션화가 가능한 고품질 퍼펫을 구현하려는 스튜디오에 매우 유용한 툴입니다.




Ziva Real-Time

Ziva Real-Time을 사용하면 시각적 정확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영화 품질의 캐릭터를 게임과 실시간 경험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Unity Muse

유니티는 게임, 엔터테인먼트, 산업 사용 사례에서 혁신을 추진하고 콘텐츠 제작을 가속화하며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AI의 위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Unity Muse는 비디오 게임과 디지털 트윈 같은 실시간 3D 애플리케이션 및 경험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AI 플랫폼입니다. Muse의 궁극적인 목표는 Unity 에디터에서 텍스트 프롬프트나 스케치 같은 자연 입력을 사용해 대부분의 요소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Muse Chat을 통해 텍스트만으로 자연스러운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완성하고, 2D 스프라이트 에셋을 더욱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한순간에 만들어지는 현실적인 텍스쳐를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그 외


Wig

Wētā에서 개발하여 12년 넘게 여러 할리우드 최고 흥행작에 사용된 Wig는 고급 모발 생성과 그루밍 작업에 유용합니다. 향상된 런타임 성능과 고품질의 결과물을 보장하는 절차적 워크플로를 사용해 주요 그룸의 제작 기간을 단 며칠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Unity Face Capture

Unity Face Capture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표정과 머리 각도를 애니메이션화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Unity Face Capture의 4가지 주요 기능과 사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 미리보기, 녹음 및 재생
 얼굴추적
 워크플로우
 샘플 고정 헤드




캐릭터 애니메이션 워크플로 관련 팁


프로그래머의 도움 없이 정교한 애니메이션 제작

애니메이션 창(Window > Animation > Animation)을 사용하면 코드를 전혀 작성하지 않고도 Unity에서 거의 모든 프로퍼티를 애니메이션화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을 수정할 뿐 아니라, 커스텀 스크립트에 정의된 파라미터까지 구동할 수 있습니다.

2D 또는 3D 릭을 사용하는 경우, 다양한 논리를 사용하여 신체 부위를 애니메이션화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링과 마스킹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정교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비주얼 프로그래밍 툴에서 모션을 프로토타입화하여 클립 간의 전환이나 상호 작용을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Animation Rigging 패키지




이 패키지는 절차적 모션을 생성할 수 있는 역운동학적(inverse kinematic) 제약과 릭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화된 골격이 '런타임 리깅'을 통해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물리 기반 제약으로 동적인 2차 동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적합한 방식을 찾는 과정








전통적인 2D 형식부터 Toon Boom Harmony, Spine, Autodesk Maya까지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제작에 적합한 방식을 탐구하여 멋진 애니메이션을 완성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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