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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ProBuilder(프로빌더)lUnity 에디터에서 월드 구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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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30



유니티 프로빌더(ProBuilder)
Unity 에디터에서 월드 구축하기


이제 Unity의 일부가 된 ProBuilder는 3D 모델링 및 레벨 디자인 툴의 독특한 조합으로, 단순 지오메트리를 빌드하는 데 최적화되었지만 세부 편집과 UV 언래핑도 가능합니다. ProBuilder를 사용해 구조물, 복잡한 요철이 있는 터레인, 차량 및 무기를 단시간 내에 프로토타이핑하거나 커스텀 충돌 지오메트리, 트리거 구역 또는 내브 메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Unity는 Maya 등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과 원활하게 연동할 수 있어 즐겨 사용하는 툴로 모델을 더 세부적으로 다듬을 수 있습니다.
 


"ProBuilder로 오브젝트를 단시간 내에 프로토타이핑하거나
커스텀 충돌 지오메트리, 트리거 구역, 내브 메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돌출 및 삽입
면이나 열린 에지를 선택하고 Shift를 누른 채로 이동, 회전 또는 확대/축소하여 돌출 또는 삽입할 수 있습니다.


돌출 및 삽입

원하는 어떤 형태로든 오브젝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면/에지를 돌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선택된 오브젝트에서 모든 면의 노멀을 플립할 수 있어 특히 외부에서 모델링된 셰이프를 내부 공간으로 전환하는 데 유용합니다. 미러 액션을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복사한 다음 대칭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쪽 절반을 빌드하고 미러링한 다음, 둘을 하나로 합쳐서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폴리 셰이프

폴리 셰이프(Poly Shape)를 만든 후 어떤 단계에서든지 컨트롤 포인트와 기타 설정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폴리 셰이프

씬 뷰에서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여 컨트롤 포인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메시의 외부 경계면을 형성합니다. 포인트를 모두 추가했으면 Return을 눌러 셰이프를 완성하세요. 완성한 후에도 폴리 셰이프를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클릭 후 드래그하여 기존 컨트롤 포인트를 이동하거나, 포인트를 추가 또는 제거하거나, 노멀을 플립할 수도 있습니다. ​


■ 동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툴바를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하고, “스마트 툴바”인 ProBuilder 창을 이용하여 현재 편집 모드와 요소 선택을 동적으로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툴바


기본 설정, 단축키를 수정하고, 툴바 크기를 조절하고, 텍스트 모드와 아이콘 모드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창 크기에 따라 아이콘 또는 텍스트 콘텐츠의 배열이 적절하게 변경됩니다. 툴바는 툴을 유형별로 구분하기 쉽도록 색으로 구분됩니다. 주황색은 툴 패널을, 파란색은 선택 툴을, 녹색은 오브젝트 액션을, 빨간색은 지오메트리 액션(버텍스, 에지, 면)을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ProBuilder 창은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도킹 모드와 플로팅 모드 간에 전화할 수 있습니다.

■ 씬 내 UV 컨트롤
ProBuilder에는 수동 언래핑과 투사 모드, UV 결합, 경계 부분 컨트롤, 요소 피벗 등을 비롯한 세분화된 컨트롤을 위한 UV 에디터 창이 있습니다.



씬 내 UV 컨트롤


ProBuilder의 텍스처 매핑을 사용하면 머티리얼(텍스처)을 오브젝트에 적용하고 오브젝트 UV의 오프셋, 회전 및 타일링을 조정하는 작업을 더욱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Builder는 자동 및 수동 텍스처링 방법을 모두 제공합니다.

자동 UV: 단순 텍스처링 작업, 특히 아키텍처 또는 하드 표면 아이템에 사용합니다. 타일링, 오프셋, 회전 및 기타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는 한편, 작업 중에 ProBuilder가 투사 및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수동 UV 편집: 전체 UV 에디터를 사용하여 UV를 정확하게 언래핑 및 편집하고, UV 템플릿을 렌더링하고, UV를 투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같은 오브젝트에 자동 및 수동 UV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의 일부분에는 타일링 텍스처가 필요하고 다른 부분은 언래핑된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 절차적 셰이프

편집 가능한 실린더와 계단 같은 셰이프를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셰이프에는 생성 전에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특정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단 셰이프의 경우 계단 한 칸의 높이, 아크, 그리고 빌드할 계단의 일부 같은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는 데 사용할 셰이프를 선택한 다음 높이, 너비, 깊이 및 컷 수 같은 고유 파라미터를 설정하세요. 원뿔, 아크, 파이프, 계단, 문, 실린더 및 스프라이트 등 다양한 셰이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버텍스 컬러링
오버레이 컬러를 각 면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버텍스 컬러링은 특히 초기 맵 테스트와 팀 구역 지정에 유용합니다.



ProBuilder에서 버텍스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택된 버텍스를 거리에 관계 없이 하나의 포인트로 축소하거나, 서로 정해진 거리 안에 있도록 병합하거나, 선택된 버텍스를 연결하는 새로운 에지를 만들거나, 버텍스를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개별 버텍스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 기타 기능: 프로그리드
프로그리드를 프로빌더(ProBuilder)와 함께 사용하면 지오메트리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리드(ProGrids)는 축 세 개에 모두 스냅되는 시각적 그리드와 함수 그리드를 모두 제공합니다. 프로그리드가 제공하는 속도와 품질을 통해 레벨을 매우 빠르고 쉽고 정확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듈형 또는 타일 기반 환경에 유용하며, 기타 모든 작업 유형의 워크플로 속도를 크게 높이고 품질을 향상합니다.

Unity 2019.2에 포함된 ProBuilder 4.0은 3D 모델링 및 레벨 디자인 기능을 갖춘 유니티만의 하이브리드 툴로, 간단한 지오메트리 구축에 최적화되어 있을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세밀한 편집과 UV 언래핑까지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프로빌더'를 비롯한 다양한 유니티 기능을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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