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개발자 및 스타트업, 소규모 제작사들을 위한 기술 전문가 컨설팅, 유니티 인디 클리닉(Unity Indie Clinic)이 3년 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유니티 인디 클리닉은 인디 개발자, 스타트업, 그리고 소규모 스튜디오들이 콘텐츠 개발 과정 중 겪게 되는 문제들을 유니티 코리아 기술팀과 함께 논의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1:1 전문 컨설팅입니다.
이번 클리닉에 참가한 6개 팀의 이야기,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여섯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치료의 게임화를 지향하는 디지털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 '메드키트'입니다.
참가자1: 저희 회사는 메드키트라는 회사입니다. 대표님께서 일반 게임을 만들어 수익을 내는 것보다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 하셔서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치료제는 자폐증, 당뇨병, 우울증과 같은 평생 지속되고 분명한 치료방법이 없이 평생 치료해야 하는 질환을 도와주는 것으로 저희 회사는 치료의 게임화를 지향하며 게임을 통해서 병원 치료 수칙을 일상 속에서도 지킬 수 있도록 치료의 일반화와 지속화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만 7세에서 12세 고기능 자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감정 인지 능력 개선 훈련, 사회성 개선 훈련, 불안 및 분노장애 조절 훈련, 생활기능 개선 훈련 이렇게 총 네 가지의 디지털 치료제 모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 중간에 참여하게 됐는데 지금은 팀장님이랑 저랑 프로젝트 진행 중이고, 기획과 아트는 팀장님이, 개발은 제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참가자1: 학생 때부터 유니티도 공부하고 경쟁사도 공부했는데 제 성향에는 조금 더 직관적인 유니티가 더 잘 맞았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유니티가 가지고 있는 기능들이 좋아 유니티 위주로 공부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유니티를 사용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최근에 소스 코드를 리딩할 수 있는 에디션도 나오고 있는데 이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참가자1: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장님과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져 이렇다 할만한 어려움은 없었는데 백엔드 쪽으로는 전문적으로 배워본 적이 없어서 혼자 공부하려다 보니 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저희 팀장님께서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신청해주셔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유니티에서 UGS 백엔드 서비스들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저희 프로젝트에 잘 맞을 것 같아 컨설팅 내용을 바탕으로 적용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Unity UGS(Unity Gaming Service)란 무엇인가요?
▶ Unity 게임 서비스는 게임을 제작하고, 유저 참여를 유도하고, 프로젝트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엔드투엔드 플랫폼입니다. Unity의 백엔드 서비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 UGS 자세히 알아보기
참가자1: 백엔드를 구축하는데에 여러 회사의 서비스들을 하나하나 찾아보고 적용하는게 어려웠는데, 이번 인디클리닉을 통해 UGS의 백엔드 서비스들을 활용하는 법에 대해 컨설팅 받았습니다. 백엔드 중에서 인증과 유저 데이터를 관리하는 부분을 Unity Authentication과 Cloud Save를 사용하면 훨씬 더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거 같습니다.
저희 서비스 내 상점이 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들보다 UGS의 Economy를 사용하면 UGS 대시보드를 사용해 상점을 구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편리해보였습니다. 백엔드 외에도 Analytics 서비스를 활용하면 데이터 트래킹과 지표 관리까지 UGS 대시보드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어 앞으로 프로젝트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향후, 메드키트의 목표.
참가자1: 아직 프로젝트 개발 중이라서, 이 프로젝트를 좀 더 다듬고 보완해서 상용화하는 게 목표입니다. 회사 입장은 잘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뭔가 더 많은 걸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가자1: 고등학교 때부터 유니티를 공부했는데 그 때 기본적인 것들만 배우고 기능에 대해선 전혀 몰랐는데 유니티의 이런 기능적인 부분들을 학생들한테도 미리 알려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고요, 한 가지 유니티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제가 이번에 로컬라이제이션을 처음 써봤는데, 이 기능에 대한 설명이 좀 더 보충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