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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Indie Clinic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통해
개발 과정에서의 어려운 점을 해결해보세요.
라운드원 스튜디오
2023.06.01


3년 만에 열린 유니티 인디 클리닉

인디 개발자 및 스타트업, 소규모 제작사들을 위한 기술 전문가 컨설팅, 유니티 인디 클리닉(Unity Indie Clinic)이 3년 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유니티 인디 클리닉은 인디 개발자, 스타트업, 그리고 소규모 스튜디오들이 콘텐츠 개발 과정 중 겪게 되는 문제들을 유니티 코리아 기술팀과 함께 논의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1:1 전문 컨설팅입니다.
이번 클리닉에 참가한 6개 팀의 이야기,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두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2022년 1월에 설립된 신생회사 ‘라운드원 스튜디오'입니다. 

PC 온라인 야구 게임 ‘마구마구’의 핵심 개발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스포츠 게임 전문 개발사, ‘라운드원 스튜디오’의 이찬호(이하 이)님과 박종근(이하 박)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운드원 스튜디오의 첫 번째 프로젝트,
실사형 야구 게임 
R1B(가칭,라운드원베이스볼)

이: 라운드원 스튜디오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실사형 야구 게임, R1B(가칭,‘라운드원베이스볼’) 입니다.
기존 야구 게임과는 차별화된 실사 캐릭터와 고품질 그래픽, 정교한 야구 엔진을 통해 간단한 조작으로도 야구 게임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고, 다양한 선수를 획득하고 관리하는 매니지먼트의 재미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스포츠 게임 중에서 첫 번째 프로젝트로 야구를 선택한 이유는 잘하는 것부터 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잘 할 수 있는 걸 먼저하고 그 다음에 하고 싶은 걸 하자 싶어서 야구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고, 실제로 그 덕분에 더 빨리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오는 7월쯤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잘 마무리해서 현존하는 모바일 야구 게임 중, 가장 아트 퀄리티가 좋은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쉬운 접근성과 신속한 결과물을 위한 선택, 유니티 엔진

박: 게임 개발 엔진으로 유니티 엔진을 선택한 이유는 일단 다른 엔진보다 비주얼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스크립트 언어가 초보들도 접근하기 쉬운 C#이었고, 엔진 자체도 경쟁사 엔진보다 가볍기 때문에 결과물도 빠르게 볼 수 있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게 됐습니다.

이: 경쟁사보다는 유니티 엔진이 대중화된 편이라 더 다양한 인력을 채용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
마주했던 3가지 이슈: 메모리 이슈, 발열 이슈, 최적화 이슈

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메모리 이슈, 발열 이슈, 최적화 이슈가 있었습니다. 자체적으로 해결해 보려고 유튜브나 구글 검색 혹은 외국 튜토리얼 영상을 보기도 하고, 유니티에서 올려준 강좌를 보기도 했는데요, 쉽지 않았기에 직접적인 코칭을 받아보고 싶어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신청하게 됐습니다



투자 대비 최대 효율,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유니티 인디 클리닉’ 

박: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어 메일로 유니티 인디 클리닉 소식을 접하게 됐고, 페이스북에서도 공고를 보았습니다. 당시, 최적화 관련 문제가 있었던 상황이라 신청하게 되었는데요,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통해 저희가 체크하지 못한 GC가 생기는 부분이나, 셰이더 베리언트 키워드를 줄이는 방법도 알게 되었고, 코드 스트립, 어셈블리 정의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도 가이드를 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저희가 여러 가지 다 찾아보기엔 시간적 한계가 있었는데, 오늘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통해 코칭 받은 것들을 위주로 확인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다른 분들에게도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큰 회사에 근무할 땐 기술 이슈부터 문의사항이 있을때, 유니티 기술 지원 서비스인 티켓 시스템으로 문의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스타트업이다 보니 현재는 이런 부분이 힘들더라고요.

저희끼리 고민하던 부분을 한 번에 모아서 질문할 수 있어 너무 좋았고, 앞으로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가이드를 얻었습니다. 다만, 버전업이 될 때마다 문제점들이 조금씩 발생하는데, 유니티 외국 본사나 사이트 혹은 포럼 말고도 이런 부분에 대해 기술적으로 조금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창구가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운드원 스튜디오가 꿈꾸는 미래,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이: 지금 진행하고 있는 야구 게임 프로젝트 뿐 아니라 스포츠 모든 분야에서 대한민국 EA가 되고 싶고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으로도 경쟁할 수 있는 개발사가 되는 게 목표입니다.



유니티 코리아는 누구나 개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창의적인 크리에이터들로부터 더 나은 세상이 만들어진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유니티 인디클리닉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진행 예정이오니 인디 개발자 및 스타트업, 소규모 스튜디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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