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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퀘어

Indie Clinic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통해
개발 과정에서의 어려운 점을 해결해보세요.
인디개발사, Cogoo의
토버(TOBOR) 프로젝트
2023.05.24


3년 만에 열린 유니티 인디 클리닉

인디 개발자 및 스타트업, 소규모 제작사들을 위한 기술 전문가 컨설팅, 유니티 인디 클리닉(Unity Indie Clinic)이 3년 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유니티 인디 클리닉은 인디 개발자, 스타트업, 그리고 소규모 스튜디오들이 콘텐츠 개발 과정 중 겪게 되는 문제들을 유니티 코리아 기술팀과 함께 논의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1:1 전문 컨설팅입니다.
이번 클리닉에 참가한 6개 팀의 이야기,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첫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토버(TOBOR)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는 인디개발사, Cogoo입니다. 총괄 디렉터로서 스토리와 사운드를 담당하고 있으신 나성윤(이하 나)님과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고 있으신 김혜민(이하 김)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CCTV 속에서 벌어지는
환각과 심리적 공포를 다룬 게임, ‘토버(TOBOR)’

나: 안녕하세요, Cogoo입니다.
저희 회사는 모바일 게임을 시작으로 지난 Rocoo’s island 프로젝트부터는 스팀에서도 게임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토버(TOBOR) 프로젝트는 전작과 달리 어두운 분위기로, 심해 속 작은 로봇 스파이 토버가 CCTV로 주변을 관찰하고 도청하는 게임입니다. 게임 속 주요 대상을 감시하고, 이들에 대한 숨겨진 비밀을 추리하는데 필요한 단서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각 상태가 이색적인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느끼게 해 주죠. 플레이어는 로봇 스파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토버(TOBOR)의 기이한 꿈과 현실이 붕괴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콘텐츠에 집중하기 위한 선택, ‘유니티 엔진’

김: 아무래도 인디 개발사이다보니 팀의 규모가 크지 않아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쓰기가 어렵거든요. 다른 엔진을 사용하면, 메모리 깊은 곳까지 신경 써야 하지만 유니티 엔진은 이런 부분을 알아서 점검해줘요. 그러다 보니, 저희는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어 더없이 좋았죠. 뿐만 아니라, 패키지나 에셋 스토어(Asset Store)도 잘 되어 있어서 유니티 엔진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 마주했던 가장 큰 어려움. “최적화”

김: 저는 입사한 지 2년 된 주니어 프로그래머입니다. 주니어의 입장에서 혼자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힘든 것은, ‘물어볼 곳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 중에서도 최적화와 관련된 부분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이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중간에 게임의 기획이 많이 바뀌면서 콘텐츠도 새롭게 개발해야 했거든요. 여기에 최적화까지 같이 진행하려니,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 때의 경험을 교훈 삼아,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이런 일을 미리 예방하고 처음부터 방향성을 잘 잡아가면 좋을 것 같아서 유니티 인디클리닉을 신청하게 됐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

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제가 생겼을 때는 유니티 포럼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검색을 하거나 포럼에 직접 질문을 올리기도 하고요. 최근엔 Chat GPT도 많이 사용한 것 같네요.

나: 또, 유튜브에서 GDC같은 강연의 다양한 녹화 영상들을 참고하여 전체적인 스토리 구성 시에 인사이트를 얻어가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된 GDC의 경우 통역사분이 한국어로 통역도 해 주셨는데, 정말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명쾌한 해답, ‘유니티 인디 클리닉’

김: 이번 인디 클리닉에서 궁금했던 부분들을 명쾌하게 설명해 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사실, 엔진 어딘가 깊은 곳에 있는 기능과 관련된 문제는 포럼에서 찾아보아도   ‘게임에 맞게 사용하세요.’, ‘용도에 맞게 쓰세요.’와 같이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답변만 받게 되거든요. 저희의 상황에 딱 맞는 답변을 찾기 힘드니까 마냥 막막하게 느껴지는 순간들이 있었는데,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받고 보니 궁금했던 지점들을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Project Auditor를 알게 된 것도 너무 좋았습니다. 개발을 하다 보면 코드의 효율을 측정하는 게 어렵거든요. 프로파일러를 보면 렌더링에 비해 스크립트는 정말 작은 부분만을 차지하고 있어서, 코드의 효율성까지 세밀하게 들여다본다는 게 사실 쉽지 않은데요, Project Auditor를 통해서는 코드의 효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꼭 이번 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유니티를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니티 인디 클리닉을 통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아서, 이런 자리가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저희처럼 팀의 규모가 작은 팀들에겐 이런 컨설팅을 통해 좀처럼 풀리지 않던 문제들을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거든요.



앞으로의 Cogoo, ‘선택과 집중’

나: 이번 프로젝트는 게임 자체가 키보드와 마우스 이용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스팀 패키지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회사가 가지고 있는 큰 방향성이라고 한다면,  저희의 세계관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으로 확장되어 나갈 수 있도록, 여러 콘텐츠의 제작을 시도해 볼 계획입니다.



‘유니티 인디 클리닉’ 강력추천

나: 저희 같은 인디는 굉장히 외롭고 교류하기도 쉽지 않아서 작은 문제들을 오랫동안 안고 있는 경우도 많잖아요. 그럴 때, 유니티 인디 클리닉 신청하면 속이 뻥- 뚫리는 느낌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많이 신청하셔서 꼭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김: 팀원도 리소스도 적은 상황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 아무리 검색하고 포럼에 질문을 해도 진짜 도저히 모르겠다 싶은 경우 정말 많거든요. 저 역시 그랬고요. 그럴 때, 유니티 인디 클리닉에서 솔루션 한 번 받아 보시면 여러분께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니티 코리아는 누구나 개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창의적인 크리에이터들로 더 나은 세상이 만들어진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유니티 인디클리닉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을진행 예정이오니 인디 개발자 및 스타트업, 소규모 스튜디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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