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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덤> AR, 조선시대 좀비가 일상에 나타난 배경
LG 유플러스가 킹덤을 AR 콘텐츠로 만들게 된 데는 AR 콘텐츠가 가진 파급력과 세계관이 탄탄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조합이라는 새로움에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현실을 배경으로 좀비 AR을 촬영했을 때 재미있는 씬이 나올 수 있겠다고 생각한 박진영 책임은 영화 <부산행> 같이 현실을 배경으로 재미있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좀비’ 아이템을 고안해냈고, 떠오르는 콘텐츠였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을 새로운 AR 콘텐츠로 제안했습니다. AR의 특성상 단편적인 부분들만 보여주어야 하지만, 이미 사람들이 세계관에 푹 빠져있는 콘텐츠라면, AR로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겠다라는 박진영 책임의 생각은 드라마나 영화 같이 세계관이 탄탄한 <킹덤> 속 캐릭터로 AR을 만들자는 확신으로 이어졌습니다.

강석훈 책임은 기획단계부터 시작하여 제작한 AR 콘텐츠만 2천 여개가 넘는 베테랑 콘텐츠 디렉터입니다. 새로움에 대한 갈증이 있었을 때 제작을 제안받은 <킹덤> 좀비 AR은 출연자들을 예쁘고 멋있게 연출하는 기존의 콘텐츠와는 달리, 어떻게 하면 무섭고 그로테스크하게 보일 수 있을지에 주안점을 두어야 했기 때문에 기존 콘텐츠와는 다른 신선함이 있는 소재였습니다.
 

“장르로서의 가능성이 가장 컸습니다. 마블 영화 캐릭터가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든지 지나가다 사진을 찍는 것처럼, 그러한 세계관, 작품의 내러티브에 사람들은 심취해 있습니다. 그 캐릭터만 봐도 사진을 찍고 싶고, 함께 놀고 싶고요. 그런 점에서 킹덤의 IP는 굉장히 매력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 LG U플러스 강석훈 책임


사용자에 따라 좀비 AR은 얼마든지 재미있게 사용될 수 있다. 


AR 콘텐츠가 탄생하기까지의 과정과 유니티 패키징
AR 콘텐츠 제작 첫 번째 단계는 볼류메트릭 비디오 기술로 실사 360도 뎁스를 카메라로 스캔 및 촬영합니다. LG U플러스 스튜디오에서는 고퀄리티의 다양한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급하기 위한 작업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촬영 후 렌더링 된 데이터는 유니티로 패키징 작업을 거칩니다. 패키징은 LG U플러스 AR 앱에 최적화되어 플레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으로, 사운드와 8i 영상(실사 볼류메트릭 촬영 원본), CG 효과들을 유니티 안의 타임라인에서 작업하는 것입니다. 좀비가 공중에 팔을 휘두르는 장면에서 손톱 자국이 나오거나 입에서 피가 튀기는 장면 등 좀비를 보다 생생하게 연출하기 위한 작업들은 유니티에서 이루어집니다.

사운드와 8i 영상(실사 볼류메트릭 촬영 원본)과 CG 효과들을 유니티 안의 타임라인에서 작업하여 패키징한다. 

수많은 AR 콘텐츠를 제작한 LG U 플러스도 볼류메트릭 촬영 초기에는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모델을 세워 둔 상태에서 의상을 착장하고 테스트 샷을 한 프레임만 촬영하더라도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15분이 걸리기 때문에, 초기에 의상이나 소품을 보고 촬영했을 때 어떠한 데이터가 나오는지 일일이 검수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현재는 그 동안 작업했던 노하우가 생겨 사전에 모델이 착장할 의상과 소품을 이미지로 받고 카메라 상에서 표현이 가능한 것들을 선별하여 촬영 전 현장에서 기술감독과 체크합니다.


LG U+ AR 스튜디오 

볼류메트릭 촬영에는 의상의 형태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방으로 둘러싸인 카메라가 실시간으로 동시에 피사체를 촬영하는데, 정면에서 보는 카메라와 후 측면, 좌 측면에서 보는 카메라에는 각각 다른 데이터가 입력됩니다.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간 이미지 데이터가 컴퓨터에서 읽히는 것이라 육안과 다르게 인식되는 부분이 생깁니다. 뎁스 구분을 잘 못하는 경우에는 컴퓨터에서 알고 있는 정보로 그 구간을 메우게 되는데, 셔츠와 목 부분을 예로 들면, 셔츠 깃이 세워진 부분을 인식하지 못하여 셔츠 색과 피부색 그 중간 값으로 채우기도 하고, 또한 얇은 물체를 담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머리카락도 묶은 머리 연출이 많습니다. 이마와 머리카락의 구간이 불규칙적이다 보니 자칫하다 카메라가 인식을 못할 수 있어 이 또한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렇듯 구현에 어려운 점이 많지만, 철저한 사전 준비와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점점 효율적으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VR과 AR, 왜 AR이어야 할까?
현재로서 VR은 HMD(Head Mounted Display) 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으면 아무래도 기획자나 제작자가 기대하는 효과를 고객이 직접적으로 체험하기는 어렵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강석훈 책임은 HMD라는 큰 장벽이 있기 때문에 결국은 사람들이 VR 보다는 접근성이 높은 AR 쪽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강석훈 책임은 HMD 장비를 착용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사람들이 VR 콘텐츠를 본다면 재미있을 수 있지만 현재 기술력으로는 HMD를 착용하고 장시간의 콘텐츠를 보는 것이 눈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오히려 AR 글라스 쪽이 더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았습니다. 


좌 강석훈 책임, 우 박진영 책임
 

5G 상용화와 클라우드 서비스가 발전하며 영화에서 나오는 홀로그램 회의 역시 AR이라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프로세서 스피드가 올라가면 홀로그램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원거리를 뜻하는 '텔레(tele)와 참석을 뜻하는 '프레즌스(presence)'의 합성어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을 원격으로 불러와 마치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라고 불리우는 이 기술은 데이터 전송속도가 아주 빠르다는 전제 하에 컨퍼런스 콜을 할 때 카메라 장비가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다면, 영화 킹스맨에 나오는 장면도 가능해집니다.


영화 <킹스맨>

“산업 전반적으로도 AR이 훨씬 선호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 VR은 말 그대로 ‘가상현실’인 반면 AR은 실제 현실에 적용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지금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만들고는 있지만 나아가서 AR 글래스를 안경처럼 가볍게 쓸 수 있는 정도의 기술력이 되고 보급이 되면, 핸드폰에 지도를 검색할 필요 없이 걸어가면서 AR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산업적으로도 AR은 정보를 제공하는 데 더 최적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 LG U플러스 강석훈 책임


상대적으로 단순한 AR 콘텐츠를 대중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지속성 있는 콘텐츠로 만들기 위한 장치와 콘텐츠 측면에서도 꾸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감형 콘텐츠 중에서도 VR은 상대적으로 기술적 제약이 적습니다. 콘텐츠를 만드는데 영상에 길이도 제약이 덜하고, CG를 비롯한 효과 등 얼마든지 기획하는 판타지 세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AR은 실사를 다루다 보니 용량적인 측면에서나 제작 환경적인 측면에서나 VR처럼 호흡이 긴 콘텐츠를 제작하기 어렵습니다. 단순하지만 사람들이 몰입하여 즐길 수 있는 AR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지만, CG 효과나 인터랙션 기능을 넣는 데 제약 사항이 많아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히면서 극복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AR인 만큼 인터랙션 요소를 많이 넣어 몰입감을 증진시키고 사람들이 최대한 함께 가지고 놀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적인 측면과 기획적인 측면이 동시에 이루어져야하는 부분입니다.

앞으로의 AR 콘텐츠는 어떤 형태가 될 것인가?
6월 출시를 앞둔 새로운 AR콘텐츠는 방구석 콘서트를 방불케 합니다. AR 앱에 아티스트 창모가 등장하고, 곡의 가사와 아티스트가 추구하는 바이브에 맞는 그래픽이 모바일 화면에 등장합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방 안 책상에 앉아서 공연을 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어 사용자는 AR 뮤직비디오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AR 뮤직비디오에 이어 박진영 책임은 AR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가고 싶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콘텐츠를 소싱하거나 IP를 가져와서 LG U플러스만의 서비스에서만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외부 이벤트나 상품, 혹은 광고가 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타 서비스나 상품과 연계하여 AR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것입니다. 상품 연계와 함께 뮤지컬의 포토존을 AR로 촬영하거나 오프라인 행사인 페스티벌, 축제, 공연에도 AR 활용 이벤트를 기획하여 AR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여러 방향에서 접촉 중입니다.



“많은 채널을 통해 사람들이 AR을 체험해보고, 지금보다 AR이 더 많이 알려졌으면 합니다. AR을 즐기는 유저들이 늘어나야 콘텐츠 파급력이 생기고 이어서 기술력이 더욱 진화하여 실사와 가까워질 수 있겠죠. 저희 쪽에서 콘텐츠를 소싱하거나 IP만을 가져와서 LG U플러스만의 서비스에서만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마케팅 플랫폼으로 확장해나가 외부 이벤트나 상품, 혹은 광고가 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타 서비스나 상품과 연계하여 AR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 싶습니다.” 

- LG U플러스 박진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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