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며 확장 가능한 실시간 개발 플랫폼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혁신을 가속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 환경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세요.


실감미디어 융복합 콘텐츠 <허수아비:Scarecrow>
한국예술종합학교의 <허수아비>는 가상현실 공간에 초대된 관객이 허수아비와 교감하며 함께 불새의 저주를 풀어가는 과정을 마임과 게임, 그림 등의 체험으로 풀어낸 실감미디어 융복합 콘텐츠(이하 Immersive Theatre)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VR에 사람이 개입한 콘텐츠는 작년 바오밥 스튜디오에 이어 허수아비 프로젝트가 두 번째로, 관객들이 연극의 주인공이 되어 가상현실 공간 속에서 현실의 배우와 함께 공연을 하는 관객 참여형 프로젝트입니다. 관객의 행동에 배우들이 실시간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인터렉션이 자연스럽고, 높은 현실감이 느껴집니다.

실감형 콘텐츠에서는 플레이어가 상호작용을 통해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Forbes, VRscout 등 <허수아비>를 체험해본 사람들의 후기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었던 부분은 VR에서의 경험이 현실로 이어졌을 때 오는 감동이었습니다. VR이라는 고립된 공간에서 친구를 만나 교감한다는 것과, VR헤드셋을 벗었을 때 플레이어와 함께 가상공간에 있던 캐릭터가 현실에서 같은 공간에 있었다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은 관객에게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프로젝트에 들어간 기술과 유니티
<허수아비> 프로젝트에 유니티가 사용된 데에는 무엇보다 사용하기 쉽다는 점과 다양한 API 지원에 있었습니다. 유니티의 VR, AR, XR 플랫폼에서의 강점 중 하나는 하드웨어 회사에서 최우선으로 제작하는 유니티 플러그인에 있습니다. <허수아비> 프로젝트에서는 스마트 수트 데이터, 페이셜 캡처 데이터, 열전도 패치 데이터 등의 다양한 하드웨어 데이터가 제작 솔루션으로 전달(export)되어야 했는데, 하드웨어 업체들이 유니티 API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간소화되고 빠른 프로세스 처리가 가능했습니다.

단, VR특성상 직접 기기를 착용해서 프로젝트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프로젝트를 플레이시킨 채 에셋 옆의 파라미터를 라이브로 수정할 수 없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모바일이나 타블렛과 같이 Perspective 가 모니터와 똑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지만, VR은 특수성이 있습니다. 시야각이 넓다 보니 모니터에서는 적은 부분만 보이기 때문에 모니터로 멀리 있어 보이는 물체도 VR 헤드셋을 착용했을 때는 가깝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을 할 때도 2인 1조가 되어서 한 명은 기기를 착용하고, 한 명은 코드를 고치는 작업을 했습니다. 

 

콘텐츠 자체의 완성도도 중요합니다. 기술적인 완성도보다 기술적으로 결여된 부분들을 이야기 속에 녹여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나가는 창의적인 과정이 허수아비 프로젝트가 가진 강점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하나의 목표를 위해 서로의 집단 지성을 발휘하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해나가는 것. 이것이 VR 크리에이션의 재미입니다.”   
 

- 한국예술종합학교 이승무 교수



몰입감을 위한 장치: 스마트 수트, 페이셜 캡처, 열전도 패치와 스토리텔링

<뎁스카메라로 이루어진 유저의 볼류매트릭 페이셜 캡처> 


몰입감을 위해 특별히 신경 썼던 부분은 주로 감각이었습니다. 리얼리티는 촉각, 시각, 후각 등 감각이 동원될수록 강해집니다. 가상현실에서 배우와 플레이어 간 접촉이 있을 때도 그러한 효과가 있으며, 감각을 자극하는 것을 ‘햅틱’이라고 합니다. <허수아비>에서는 배우의 실시간 인터렉션(대응)과 함께 다양한 햅틱 기술을 사용하여 몰입감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차가움과 뜨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햅틱 열선 장갑이 그중 하나입니다. 작품에 불새가 나올 때 손에 열감을 느낄 수 있게 적용한 기술로써, 허수아비의 심장에 손을 댈 때 따뜻해지는 등 창의적으로 이용되기도 했으며, 후각 면에서는 스테이지 매니저가 직접 향에 불을 붙여 유저의 코앞에서 흔들거나 향수를 뿌리는 액션을 취했습니다.

또한 비교적 사용이 쉬운 로우엔드 기술을 이용해 창의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페이셜캡처는 일반적으로 얼굴에 장치를 붙여서 이루어지지만, <허수아비> 프로젝트에서는 아이폰으로 배우의 얼굴을 페이셜 캡처하여 허수아비의 얼굴 표정으로 변환했습니다. 엄밀이 말하자면 페이셜 캡처는 아니지만, 원하는 효과를 만들기에는 충분했습니다. 페이셜 캡처를 아이폰으로 했다는 사실은 실제 선댄스 영화제에서 업계 관계자들을 크게 놀라게 했습니다. <허수아비> 프로젝트에 사용한 기술들은 신기술은 아니었지만 제작하려는 이야기 속에 기술을 잘 녹여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상황에 다라 달라지는 관객들을 관찰하며 HMD 선을 들어주시는 스테이지 매니저 분께서 향에 불을 붙여 유저의 코앞에서 흔들기도 하고 향수를 직접 뿌리기도 했습니다. <허수아비>는 일대일 실시간 Immersive Theatre 이지만 사실상 배우와 관객들 뿐만 아니라 그 뒤에 있는 스텝들까지도 프로젝트에 몰입하여 함께 했습니다.”   
 

- 한국예술종합학교 정지현 감독


VR 의 미래


이승무 교수는 VR이 영화를 쉽게 대체하지는 못하겠지만 영화가 전혀 가보지 못한 영역에서 감동과 이야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 매체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과거 영화가 등장했을 때 연극이 사라지지 않았던 것처럼 영화는 계속 영향력을 발휘하겠지만, 연극이 주 무대를 이뤘던 과거에 영화가 나왔을 때의 임팩트를 VR이 가지고 올 것입니다. 아직까지 VR로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다양한 평가가 있지만 그만큼 가능성이 많기에 이슈가 따르는 것이고,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구축해나가고 있는 단계라고 정지현 감독은 해석합니다. 영화가 처음 등장했을 때, 작품성보다는 자극적인 콘텐츠가 인기가 많았던 시기를 거치며 작품성 있는 영화가 발전하는 단계가 필요했던 것처럼, 현시점에서 VR콘텐츠는 다양한 시도를 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소프트웨어가 간편해야 실효성이 있으며,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제작이 간편해진다면, 현재보다 더 많은 작품의 제작이 시도되고, 새로운 미디어로서 정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드웨어가 발전해야 더 많은 사람들이 VR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소프트웨어가 간편해져야 많은 작품 활동과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VR은 많은 테크니션과 연출 인력이 들어가야 하고, 기술적인 난이도로 인해 쉽게 시도하기 어려운 장르입니다.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제작이 간편해진다면, 현재보다 더 많은 작품이 제작되고, 새로운 미디어로서 정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상현 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의 <허수아비> 프로젝트는 여러 명이 볼 수 있는 멀티 유저 콘텐츠로의 가능성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허수아비>를 다양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Pop-up Lounge(팝업라운지)
사전 등록자 혜택
사전등록자 한정 총 3장의 무료 음료 쿠폰이 제공됩니다.
팝업 라운지 프로그램
  • 유니티 컨설팅 10:00 - 18:00
    Unity와 Multiplay, Vivox의 게임 비즈니스 솔루션 전문가가 직접 상담을 진행합니다.
  • 유니티 설문조사10:00 - 18:00
    현장에서 QR 코드를 통해 간단한 설문조사 참여 완료 시 샌드위치를 드립니다.
  • 리프레시 이벤트10:00 - 17:00
    점심시간 (12:00 – 13:00)
    제외하고 운영합니다.
    • 무료 타로 카드 이벤트
    • 3분 초상화 이벤트
*행사 운영 상황에 따라 상세 프로그램 및 제공 항목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설문 및 리프레시 이벤트는 선착순을 원칙으로 운영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FAQ 참고해주세요.
팝업닫기
Pop-up Lounge(팝업라운지) FAQ
  • Q. 유니티 팝업라운지는 어떤 행사인가요?
    A.유니티 팝업라운지는 G-Star 기간에 부산에서 게임 업계 종사자 분들을 위해 유니티가 준비한 네트워킹 휴식 공간입니다.
  • Q. 유니티 팝업라운지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나요?
    A. 게임 업계 종사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학생 혹은 업계 미관계자는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Q. 팝업라운지 입장을 위해 별도로 준비해야할 것이 있을까요?
    A. 유니티 팝업라운지는 사전등록을 통해 현장에서 간단한 접수 이력 확인 후 입장할 수 있습니다. 현장등록자의 경우 현장 상황에 따라 입장이 어려울 수 있음을 미리 고지 드립니다.
  • Q. 사전 등록자만의 혜택이 무엇인 가요?
    A. 온라인 사이트 사전등록자에게는 총 3장의 무료 음료 쿠폰이 제공되며, 본 쿠폰은 행사기간 내 주어진 수량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Q. 팝업라운지 리프레시 이벤트 (타로카드, 드로잉)는 어떻게 참가할 수 있나요?
    A. 총 2가지 이벤트로 준비된 리프레시 이벤트는 팝업 라운지 입장 시 등록 데스크를 통해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합니다. 각 프로그램 별 1회 참여 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이벤트는 선착순 신청제로 운영됩니다. 사전 신청 시 예상 진행 시간을 공유드릴 예정이며, 호명 시 현장에 계시지 않은 분들은 다음 순번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는11월 14일(목) ~ 16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12-1시는 식사시간으로 이벤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 Q.팝업라운지 재방문이 가능한가요?
    A. 네. 등록여부만 확인되면 행사기간 내 재방문이 가능합니다.
  • Q. 팝업라운지 운영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팝업라운지는 11월 14일(목) ~ 16일(토) 3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 Q. 참가 신청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A. 행사 홈페이지 내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신 후 사전 등록을 진행하시어 행사일에 맞춰 행사장에 오시면 됩니다. 신청 이후 SMS, 이메일을 통해 신청이 확인될 예정입니다. SMS, 이메일을 받지 못하셨다면 event@unitysquare.co.kr로 메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Q. 참가 신청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상단 메뉴 중 [My Page]를 누르신 후 개인 정보를 입력 입력하시면 참가 등록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Q. 등록자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 대리 참석이 가능한가요?
    A. 사전 등록하셨으나 스케줄 변동으로 인해 참석이 불가하실 경우에는 [My Page]를 통해 등록 취소를, 새롭게 참석하는 동반자분에게는 [등록하기] 페이지를 통해 새로이 등록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 Q. 개인정보를 잘못 입력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 행사 사무국(070-5208-6362, event@unitysquare.co.kr )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Q.기타 문의 사항은 어디로 문의하면 되나요?
    A. 행사 사무국(070-5208-6362, event@unitysquare.co.kr )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팝업닫기
Trinity Party(트리니티 파티)
사전 등록자 혜택
사전등록자 한정 맥주 + 핑거푸드 제공
트리니티 파티 프로그램
  • 레트로 게임존20:00 - 24:00
    Round 1 테크모 월드컵 20:30 - 21:00
    Round 2 스트리트 파이터 21:30 - 22:00
    Special
    Round
    유니티를 이겨라,
    테트리스
    22:30 - 23:00
  • 레트로 나이트 콘서트22:00 - 23:00
    가수 라인업은 10월 말 공개됩니다.
  • Lucky Draw23:40
    참가 등록 팔찌에 적혀진 숫자로
    행운의 추첨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게임 우승자 및 럭키드로우 당첨 인원 사은품 증정은 행사 운영 상황에 따라 상세 프로그램 및 제공 항목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FAQ 참고해주세요.
팝업닫기
Trinity Party(트리니티 파티) FAQ
  • Q. 유니티 트리니티 파티는 어떤 행사 인가요?
    A. 올 11월 14일, 부산에서 개최하는 유니티 트리니티 파티는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축제의 장으로, 화려한 공연은 물론 다양한 게임이벤트 참여가 가능한 네트워킹 파티입니다.
  • Q. 유니티 트리니티 파티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나요?
    A. 게임 업계 종사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학생 혹은 업계 미관계자 그리고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 Q. 트리니티 파티 입장을 위해 별도로 준비해야할 것이 있을까요?
    A. 유니티 팝업라운지는 사전등록을 통해 현장에서 간단한 접수 이력 확인 후 입장할 수 있습니다.
    현장등록자의 경우 현장 상황에 따라 입장이 어려울 수 있음을 미리 고지 드립니다. 또한 본 행사는 주류가 포함된 파티로 19세 미만은 입장이 불가하며, 신분증 확인이 진행됩니다.
  • Q. 식사가 제공되나요?
    A. 트리니티 파티 참여자에게는 주류 및 간단한 핑거푸드가 제공되나, 별도의 식사는 제공이 되지 않습니다.
  • Q. 트리니티 파티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나요?
    A. 레트로 게임부터 셀럽과 함께 즐기는 ‘레트로 나이트 콘서트‘, 경품 추첨 등 Fun한 네트워킹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Q. 트리니티 파티 운영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레트로 게임부터 셀럽과 함께 즐기는 ‘레트로 나이트 콘서트‘, 경품 추첨 등 Fun한 네트워킹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Q. 사전 등록자만의 혜택이 무엇인가요?
    A. 온라인 사이트 사전등록자에게는 맥주 1병과 핑거푸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쿠폰이 제공됩니다.
  • Q. 재입장이 가능한가요?
    A. 네. 다만 현장 상황에 따라 재입장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Q. 참가 신청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A. 행사 홈페이지 내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신 후 사전 등록을 진행하시어 행사일에 맞춰 행사장에 오시면 됩니다.
    신청 이후 SMS를 통해 신청이 확인될 예정입니다. SMS를 받지 못하셨다면 event@unitysquare.co.kr로 메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Q. 참가 신청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상단 메뉴 중 [My Page]를 누르신 후 개인 정보를 입력 입력하시면 참가 등록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Q. 등록자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 대리 참석이 가능한가요?
    A. 사전 등록하셨으나 스케줄 변동으로 인해 참석이 불가하실 경우에는 [My Page]를 통해 등록 취소를, 새롭게 참석하는 동반자분에게는 [등록하기] 페이지를 통해 새로이 등록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 Q. 개인정보를 잘못 입력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 행사 사무국(070-5208-6362, event@unitysquare.co.kr )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Q.기타 문의 사항은 어디로 문의하면 되나요?
    A. 행사 사무국(070-5208-6362, event@unitysquare.co.kr )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팝업닫기
위로가기
Unity Square 로그인
확인 회원가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