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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기 웹툰 닥터 프로스트는 대표적인 2D 콘텐츠인 웹툰에 Unity가 활용된 사례로, 3D 콘텐츠 제작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Unity 엔진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닥터 프로스트는 2011년도부터 연재를 시작하여 현재 네 번째 시즌이 연재 중인 심리학 웹툰입니다. 최근 연재를 시작한 시즌4는 오늘날의 사회 문제인, 대중을 상대로 벌어지고 있는 언론의 공격, 가짜 뉴스, 혐오 및 혐오성 테러를 소재로 이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이 활용된 장면은 시즌4의 첫 번째 에피소드 중 401편, 천재의 제자(1)에 나오는 광화문 군중 씬입니다. 수많은 군중이 등장하는 이 씬은 기존의 작업 방식대로라면 작가가 사람을 하나하나 그려야 하는, 꽤 수고로운 작업입니다. 이종범 작가는 좀비들이 대거 등장하는 게임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게임 상에서 3D로 움직이는 좀비 떼들이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이것을 2D 화면으로 옮기는 것 또한 가능하지 않을까?’ 이종범 작가의 이 발상은 같은 학교인 청강대학교 게임 콘텐츠 스쿨 정종필 교수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웹툰의 한 장면으로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 (좌)정종필 교수 (우)이종범 작가


이종범 작가는 유니티를 활용하여 웹툰을 제작하는 것에 대해 ‘우주선 같은 느낌’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특별한 경험이라고 소개합니다. 작업 방식이나 공수 측면에서 엄두를 내지 못했던 장면들도 효율적으로 표현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건물을 무너뜨리거나 형태를 변형하는 것과 같은 물리적으로 역동적인 장면의 표현이 자유로워지므로, 작가로서의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 또한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웹툰 작가들이 배경을 만드는 데 있어서 Unity는 우주선 같은 느낌입니다. 정말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하지요. 기존에 웹툰 배경 제작 툴로 사용되던 스케치업보다 할 수 있는 것이 훨씬 많습니다.” 

- 이종범, 네이버 웹툰 닥터 프로스트 작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스쿨 교수

 

 

 

이종범 작가는 웹툰 제작에 있어 Unity 활용의 강점으로 다양한 리소스를 얻을 수 있는 에셋스토어, 작가의 그림체를 표현할 수 있는 모델링, 표현의 자유도가 가져다주는 상상력의 확장을 꼽습니다.


다양한 컨셉의 리소스로 효율적인 배경 작업을 가능케 하는 에셋스토어
유니티 에셋스토어는 전 세계 에셋 퍼블리셔들이 풍부하고 다양한 에셋들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SF, 사극, 일상 장르 등 다양한 컨셉의 비주얼 에셋들은 웹툰에서도 그 활용 범위가 무궁무진합니다. 그려서 표현하기에는 어려운 디테일한 작업까지 에셋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작가의 그림체에 맞출 수 있는 모델링: 커스터마이징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웹툰에도 이미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효율성을 보장하는 디지털 작업은 때로는 작가 고유의 개성을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 제약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Unity에는 렌더링을 거쳐 작가 고유의 스타일을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충분한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작가들에게는 이러한 기능들에 대한 러닝커브가 과제로 남아있긴 하지만, 라이팅부터 렌더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원고에 맞춰서 바꿀 수 있다는 점은, 그림체를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맞춰야 했던 기존의 프로세스와 비교했을 때 작가의 개성 있는 표현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스토리텔링의 확장: Creativity
Unity가 주는 기술적인 표현의 자유도는 스토리 구성에 있어 영감의 확장으로 이어집니다. 언제든지 군중 씬을 연출할 수 있다는 옵션은 주인공을 응원의 현장이나 시위의 현장 어디라도 데려다 놓고, 독자에게 확장된 스케일의 장면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웹툰 작가분들의 그림체를 맞추기 위해 소스를 분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영화 제작과정에서 레이어별로 분리하는 것과 동일한 기술이지요. 다음으로 쉐이딩 기술을 도입해서 처리하였습니다. 기술적으로 빠른 시도와 조율이 필요해서 가급적 간단한 기술을 사용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 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교수, 유니티 마스터즈 1-4기

 

 

 

▲ 만 명의 캐릭터를 폴리브러쉬를 사용하여 화면에 배치했다 


광화문 군중 씬 제작과정
광화문 군중 씬은 배경 데이터를 Unity로 불러오고, 에셋에 애니메이션 클립을 적용한 후, 폴리브러쉬, 렌더링 과정을 거쳐 제작되었습니다. 구 버전의 Unity에서는 배경 작업을 한 스케치업 파일을 불러오는데 어려움이 있어 고생을 하였는데, 제작 과정 중에 업데이트된 2019 버전에서는 스케치업 호환이 가능해져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임포팅 속도도 향상되어 보다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타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 향상은 Unity가 다양한 산업군에 활용됨에 따라 강화된 것으로, 웹툰 제작에 있어서도 큰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후 에셋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캐릭터 에셋에 싸움을 표현하는 애니메이션을 넣어 랜덤하게 애니메이션이 플레이 되게 한 다음, 폴리브러쉬로 사람을 드래그해서 바르는 식으로 처리하여 만 명을 배치하고, 각 애니메이션이 적용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그러자 뷰포트가 느려져 실시간 렌더러에서 감당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했는데, 정종필 교수는 이 부분 역시 올해 발표 된 DOTS 시스템으로 개선 될 수 있는 부분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캐릭터 에셋에 Fight애니메이션 클립을 적용한 이미지


다음에는 렌더링입니다. 오프라인 렌더러 에셋에서 2K 까지는 문제없던 기능들이 4K 이상의 큰 용량을 렌더링하려니 요소마다 분리해서 렌더링하는 과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커맨드 버퍼에 접근하여 커스텀하게 처리하는 부분도 고려해보았지만, 겹쳐진 부분은 처리를 할 필요가 없으니 안티앨리어싱을 끄고 렌더링하여 각자의 레이어를 분리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이후 내장 된 레코더 프로그램 등의 발전이 이루어지면 오프라인 렌더러의 기능을 충실히 해내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유니티 에디터 작업환경


이종범 작가는 연재가 끝나면 Unity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차기 작품 제작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Unity를 마스터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Unity에 웹툰 작가들이 사용하는 몇가지 렌더링 옵션을 프리셋처럼 만들어 둔다면, 웹툰 작가들도 쉽게 Unity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Unity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으로 더 많은 웹툰 작가들의 풍부한 영감과 효율적인 창작활동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향후 연재가 예정 된 씬에도 Unity를 활용하여 표현 된 씬이 있습니다. 웹툰 닥터 프로스트도 재미있게 감상해주시고, 앞으로 연재될 Unity로 구현된 장면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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