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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022 LTS
6월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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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31




유니티의 파트너와 고객들처럼 매일 Unity 에디터 및 런타임을 사용하여 작업하는 분들은 항상 더 원대한 게임 디자인을 실현하고 싶어 합니다. 제약 없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감탄을 자아내는 놀랍고 멋진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툴을 원하는 것이죠.

Unity 2022 LTS는 바로 그 기능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새로운 LTS 릴리스를 활용하면 정교한 DOTS 기반 게임, 멀티플레이어 경험, 몰입도 높은 HD 환경, 모든 타겟 플랫폼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비주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이번 릴리스를 통해 폭넓은 플랫폼 지원과 더불어 어느 기기에나 유용한 툴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Unity 2022 LTS 릴리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2023년 6월 22일 라이브 스트림을 진행하며 이번 릴리스의 주요 기능 몇 가지를 자세히 소개할 예정입니다. 지금 바로 알림을 신청하고 당일에 실시간으로 시청하세요. 그에 앞서 저처럼 새로운 기능을 애타게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약간의 내부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가 특히 기대하고 있는 이번 릴리스의 하이라이트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DOTS로 더욱 원대한 게임 제작 DOTS가 드디어 출시됩니다!

로랑 기버트와 조 발렌주엘라가 이끄는 팀이 완전 지원되는 ECS(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 정식 버전을 처음 선보입니다. 이제 버스트 컴파일러, C# 잡 시스템, Unity용 ECS 같은 DOTS(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 솔루션을 전부 활용하여 빌드할 수 있습니다.

Stunlock Studios used DOTS for massive data streaming in V Rising
Stunlock Studios는 V Rising에서 대규모 데이터 스트리밍을 위해 DOTS를 사용했습니다.


어려운 프로젝트를 작업하려면 강력한 기능과 유연성을 선사하는 게임 엔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Unity용 ECS를 사용하면 메모리 데이터의 세부적인 제어 기능과 결정론적 분명성을 확보하고 런타임 프로세스 예약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ECS는 에디터에 통합되어 있으므로 기존의 게임 오브젝트 기반 경험과 함께 엔티티 기반 코드의 강력한 기능을 필요한 곳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DOTS Editor workflows: ECS is compatible with GameObjects
ECS는 게임 오브젝트와 호환됩니다.

DOTS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은 Unity 2022 LTS가 출시된 후 자세히 제공될 예정이지만 유니티 포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개발 팀과 직접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Forums l Unity용 ECS

원활한 멀티플레이어 경험 제공

Unity 2022 LTS가 빠르게 성장 중인 제작 워크플로 및 클라우드 서비스의 포괄적인 생태계를 통해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지원합니다. Unity 게임 엔진과 UGS(Unity Gaming Services)에서 제공하는 멀티플레이어 서비스 간의 긴밀한 통합 덕분에 실현된 결과입니다.

제작을 완벽 지원하는 Netcode for Entities 패키지도 Unity 2022 LTS와 함께 출시됩니다. Netcode for Entities는 게임의 성능과 기능을 향상하는 강력한 네트워킹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1인칭 슈팅 게임 및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 같은 경쟁 액션 게임의 플레이어, 상호 작용 오브젝트, 백엔드 서버 측 엔티티 개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Netcode for Entities powers competitive multiplayer games like Histera by StickyLock Games
Netcode for Entities는 StickyLock Games의 Histera와 같은 경쟁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지원합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라이브 타이틀의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운영에 가장 많이 좌우되는 장르입니다. 따라서 UGS는 멀티플레이어에 특화된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Matchmaker, Friends, Leaderboards, User-Generated Content는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단순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한편 Relay, Lobby, Game Server Hosting(Multiplay), 음성 및 텍스트 채팅(Vivox) 같은 서비스는 라이브 게임의 기능을 한층 더 완성시켜 줍니다.

멀티플레이어 기능의 실제 사용 예시는 6월에 출시될 새로운 메가시티(Megacity) 멀티플레이어 샘플에서 확인하세요. 이 샘플은 Unity용 ECS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호스팅, 매치메이킹, 인증, 플레이어 간 음성 채팅에 UGS 툴이 사용되었습니다. 64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지원하며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3인칭 슈팅 대결 게임을 대상으로 Unity의 강력한 툴을 총체적으로 활용한 예를 이 데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가시티 샘플에는 64명 이상의 플레이어 경험을 구현하기 위한 코드가 포함됩니다.

자연스러운 고해상도 환경 제작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로 아름다운 물리 기반 환경을 제작하여 플레이어에게 몰입도 높은 경험을 선사하세요. Unity LTS 2022는 게임 월드를 향상하여 더욱 풍부한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볼류메트릭 머티리얼과 셰이더 그래프를 사용하여 고급 절차적 안개와 볼류메트릭 효과를 구현하면 으스스한 숲, 황량한 풍경, 안개 낀 계곡처럼 게임에 어울리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Create advanced procedural fog and volumetric effects with Volumetric Materials.
볼류메트릭 머티리얼로 고급 절차적 안개와 볼류메트릭 효과를 구현하세요.

새로운 물 시스템을 활용하여 게임 환경에 바다, 강, 수중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실적인 파도, 잔물결, 거품 등을 만들고 고급 커스틱, 굴절, 반사 효과를 사용하여 수중 환경을 시뮬레이션할 수도 있습니다.

Create immersive lakes or rivers with refractions, reflections, underwater effects, caustics, waves and foam.
굴절, 반사, 수중 효과, 커스틱, 파도, 거품으로 몰입감 넘치는 호수나 강을 만들어 보세요.

동적 조명과 볼류메트릭 클라우드로 향상된 클라우드 레이어를 활용하면 맑은 하늘과 구름 낀 하늘처럼 다양한 날씨 효과를 블렌딩하여 날씨 조건에 따라 변화하고 움직이는 구름으로 더욱 사실적인 하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Seamlessly blend between weather states and see real-time reactions across clouds, water, and lighting.
여러 날씨 상태를 원활하게 블렌딩하고 구름, 비, 조명 조건에 따른 실시간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Spline 패키지가 새롭게 업데이트되어 이제 환경에서 더욱 정확도 높은 경로, 도로, 울타리를 절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동 작업은 줄이면서도 한층 더 유기적이고 다양한 게임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Build rivers, roads, camera tracks, and other path-related features.
강, 도로, 카메라 트랙을 비롯한 다양한 경로 관련 기능을 제작하세요.

어느 기기에서든 고품질 조명과 향상된 비주얼 구현

URP(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는 여러 플랫폼에서 고품질 그래픽스를 구현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번 릴리스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씬에 더욱 사실적인 조명을 만들고 모든 기기에 맞게 확장되는 고품질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Forward+ 렌더링 덕분에 광원 수 제한이 사라졌으므로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씬에 더 많은 광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씬에 고품질 실시간 조명을 구현하려는 경우 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Incorporate a larger number of lights in your scene with Forward+ Rendering in URP
URP의 Forward+ 렌더링으로 씬에 다량의 광원을 통합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LOD 크로스페이드는 오브젝트가 카메라에 가까워지거나 카메라에서 멀어질 때 그래픽을 더욱 부드럽게 전환합니다. TAA(Temporal Anti-Aliasing)는 가장자리 픽셀화 및 깜빡임 같은 앨리어싱 문제를 줄여서 게임 씬의 전반적인 비주얼 품질을 향상합니다.
Achieve smoother distance transitions with LOD crossfade
LOD 크로스페이드 기능으로 더욱 부드러운 거리 전환 구현
Sharpen image quality with Temporal Anti-aliasing in URP
URP의 Temporal Anti-Aliasing으로 이미지 품질 선명도 향상

데칼 레이어를 사용하면 씬에 더 많은 텍스처 디테일을 추가하고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여러 오브젝트가 씬의 다양한 데칼 프로젝터를 통해 받는 영향을 데칼 레이어로 필터링 및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Scene details with and without Decal Layers
데칼 레이어 유무에 따른 씬 디테일

셰이더 그래프 풀 스크린 마스터 노드와 커스텀 스크린 공간 효과 같은 기능으로 렌더링 경험을 커스터마이즈하세요. 이 기능은 URP 및 HDRP에서 모두 제공되며 게임에 왜곡이나 다른 유형의 포스트 프로세싱 같은 독특한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 배리언트 사전 필터링을 사용하면 빌드 시간과 메모리 최적화가 크게 향상되어 빌드 시간을 단축하고 게임의 전반적인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빌트인 컨버터를 이용하면 기존 프로젝트를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URP로 전환하여 URP의 성능과 확장성이 주는 이점을 보다 쉽게 누릴 수 있습니다.



플랫폼 잠재력 및 반복 작업 속도 극대화

주요 기능의 성능과 안정성이 향상된 Unity 2022 LTS를 사용하면 모바일, 콘솔, 데스크톱, XR을 아우르는 최신 플랫폼에 게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및 Xbox®에서 DirectX 12 그래픽스 API를 사용하여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하고 플랫폼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 보세요. Xbox® Series X|S 및 PlayStation®5를 대상으로 최신 레이트레이싱 지원 기능도 테스트해 보세요.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게임 씬에서 더욱 사실적인 실시간 조명과 반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CPU performance test results for heavy draw call submission, DX11 vs DX12
DX11 및 DX12에서 드로우 콜이 심한 경우의 CPU 성능 테스트 결과 비교

Xbox®, iOS, PlayStation®5, Nintendo Switch™*를 위한 최신 증분 플레이어 빌드 프로세스로 반복 작업(iteration)을 더욱 빠르게 수행하세요. 배포 효율성을 높여서 제품 출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게임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ARM의 System Metrics Mali 패키지를 통해 로우 레벨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Android 게임의 성능을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하세요. 이제 삼성 기기의 게임은 비주얼 스크립팅이 지원되는 Adaptive Performance 4.0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효과적인 WebGL 메모리 사용량 관리와 네이티브 C++ 멀티스레딩에 더불어, 모바일 기기용 웹 빌드의 텍스처 압축 및 터치 컨트롤 지원을 함께 활용하세요.

Unity 2022 LTS는 업데이트된 XRI(XR Interaction Toolkit)로 XR의 범위를 확장하여 PlayStation®VR2 및 Meta Quest 2의 빌드 시간을 단축합니다. VR 게임이 다양한 고성능 기기에서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Vulkan으로 게임 그래픽스 성능을 향상하고 지연 래칭 및 모션 벡터를 활용하세요. 이렇게 업데이트된 툴을 통해 몰입감 넘치고 정확도 높은 XR 경험을 빌드하여 여러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Made with Unity 크리에이터와 함께 PlayStation®VR2의 출시를 기념하고 PS VR2용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Unity의 최신 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가장 안정적인 Unity 릴리스 활용

Unity 2022 LTS는 2년 이상의 개발과 테스트를 거치며 사용자 피드백과 테스트 결과를 반영해 왔습니다. 2022 주기에서 가장 안정적인 Unity 릴리스를 만들 수 있도록 베타 및 테크 스트림 릴리스에 참여하며 협력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LTS 릴리스는 최소 2년 동안 2주에 한 번씩 업데이트가 지원되므로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유니티의 GDC 2023 로드맵 세션에서 Unity 2022 LTS 및 2023.1 테크 스트림 릴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제작 과정의 어느 지점에 있든 Unity 2022 LTS는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이메일 업데이트를 신청하면 LTS 2022 출시일에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

이 Unity 2022 LTS 개요를 통해 이번 릴리스의 강력한 기능과 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으셨길 바랍니다. 피드백, 질문,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유니티 포럼에서 Unity 크리에이터 및 전문가와 소통하거나 플랫폼 로드맵을 통해 직접 의견을 전해 주세요. Twitch에서 유니티의 라이브 스트림을 시청하고 Twitter 계정을 팔로우하여 새로운 소식과 공지 사항을 받아 보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Nintendo Switch는 Nintendo의 등록 상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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